티스토리 뷰

책을 읽기전

 얼마전 silicon valley로 출장을 다녀 왔다. silicon valley는 작은 지역에서 세계를 움직이는 기업들이 즐비해있는 모습을 보면서. 우리가 살아갈 장소를 "silicon valley"와 같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어떤 것들이 필요할지 궁금해졌다. 그래서 silicon valley의 근현대사를 알면 나와 함께 지낼 사람들과 함께 세계를 무대로 일할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를 품어본다.

 

책의 내용

 

silicon valley는 사실 농업을 하기에 정말 좋은 축복받은 땅이다. 예전 silicon valley지역은 'Valley fo the Heart's Delight' 이었는데, 맛있는 과일이 풍성하게 나는 땅이었기 때문이다. 19세기 말까지만 해도 silicon valley지역의 대학 졸업생들은 졸업후 모두 동부로 갔다. 대학 근처에는 변변한 기업과 일자리가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재는 자타공인 세계를 이끌어가는 핵심 기업들이 있는 곳이되었다. 어떻게 이런 일들이 벌어지게 되었을까? silicon valley의 사람들. 그들의 경험, 역사, 그리고 문화를 통해 알아보자!

 

문화

 

Case1 : 직원은 가족, 금요일 오후의 맥주 파티 (Blue Sky Day) 

 - 고된 업무에서 숨을 쉴 수 있는 시간

 - 수직적 위계질서 완화

 - 구성원들간 의사소통에 도움

사람들을 서로 만나고 싶은 사람과, 만나고 싶은 시간에, 하고 싶은 일을 해주게 하는게 어떨까?

Case2 : 권위를 인정하지 않는 문화

 - 스티브 잡스

 - 캐주얼과 해커정신

 

Case2 : 실패를 권하는 사회

 - Exit의 기회는 누구에게나 열려있다

 

인재 

인재는 타고나는 것일까, 만들어 지는 것일까. 만들어질 수 있다면 언제부터 교육해야 하는가, 어떤 것을 교육 해야 하는가?

Case1 : 윌리엄 쇼클리와 8인의 배신자들 => 페어차일드 => 반도체 부흥!

Case2 : 혁신의 요람 스탠퍼드, 교육

 - 교수와 학생에게 창업을 장려하는 학교, 총장이 자신의 인맥과 자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창업을 도움 => 기부금 증가

 - 주변에 최고의 기업들이 있고, 그들과 교류 (기업은 좋은 인재 영입, 학생은 좋은 일자리에서 인턴쉽)

 - 특허 관련 수입 => 학생들이 특허관련 업무를 해줌 (at Office of Technology Licensing) => 수수료 

 - 학문의 공부보다는 현실 문제 해결을 중시하는 학풍 => 여러 분야와의 연계 (Institude of Design)

 - 술을 마시지 않는 학교 

 - 현장에서 일을 하던 엔지니어들을 (우리나라로 치면 고졸후 일하고 있는 사람들) 정원의 25% 특별전형으로 입학시킴

 - 기업과 교육에 동시에 몸담는 문화

 

Case3 : 가장 중요한 역량? 자신이 좋아하는 한가지에 대한 집념

 - AirBnb의 창업자들은 자본금을 모으기 위해 시리얼을 팔아 30만 달러 (약 3억 원)를 자체적으로 조달

 - 이것을 보고 Y combinator 프로그램에 선발됨

 - 너드, 오타쿠를 좋아함 

 

Case3 : 전세계에서 모여드는 인재 

 - 중국, 인도, ...

 

자본(투자자)

 - 대부분의 투자자가 [엔지니어 => 사업가 => 투자자]의 과정을 거치며 스스로 창업에 성공한 경험을 갖춤

 - 제품과 사람 모두를 보고 투자하라 (Kleiner's Law) VS 시장을 보고 투자하라 (시장에 대한 생각,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지)

 - 투자자가(Invastor) 아닌 설립자(Founder)

 - 부자가 모일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 (날씨가 좋아야 되고, 자연경관이 좋은 곳)

내가 만들고 싶은 가치 (해결하고 싶은 문제)
 - 맛있는 건강 (맛있지만 건강하지 못한 음식)
 - 즐거운 공부 (재미 없는 공부)
 - 책임 없는 교육 + 학생이 교육에 대한 책임을 지는 구조 
 - 일과 역량(사람)의 연결 (일과 역량의 연결을 회사가 방해)

 

기타

 - 직원들이 밤늦게까지 놀 수 있는 환경 (샌프란시스코)

 - 기업 세금 혜택 

 - 느슨한 규제

 - 사람(부자들)이 살기에 최적의 날씨와 자연환경

 - 가까운 인맥 : 페이팔 마피아

 

 

책을 읽고

 

silicon valley가 어떻게 세계를 움직이는 지역이 될 수 있는지, 포인트들을 이해할 수 있었다. 정치부터 인재, 자본, 투자자, 문화 그리고 자연환경까지.

 

여러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silicon valley 세계적인 스타트업의 성지로 만든것 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나도 앞으로 이러한 커뮤니티를 만들어 보고 싶다. 

728x90
250x25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