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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읽게된 이유는 최근 준비하고 있는 사업과 관련해서
"소비자를 이해하는 것의 중요성"을 실감하고 있기 때문이다.

미리 성공했던 선배들을 보면, 공통된 특징이 있다.
그것은 '자신이 원하는 서비스/제품이 아닌,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사업아이템으로 채택했다는 점이다.

그런 의미해서 소비자를 이해하는 것
ㅡ그들이 어떤것을 가치있게 여기지, 어디에 돈을 사용하는지, 왜 그렇게 행동하는지
은 중요하고 생각했고

다른 사람들은 어떤 방법으로 소비자들을 이해하려고 하는지 궁금했다.


이 책을 통해 얻고 싶은것

  • 시장 조사를 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
  • 각 방법론의 특징, 장단점


책의 내용

<무엇을 질문 해야 할까? - 관찰하는 습관들이기>

우리는 소비자들을 알기 위해 우선적으로 해야할 것이 있다.
우리가 소비자들에게 궁금한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이해하고
그것을 알기 위해 '잘 질문 하는 것'이다.

우리가 궁금한 것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
그리고 그것을 알기 위해 더 좋은 질문을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관찰하는 습관'이라고 한다.
마치 우리가 더 좋은 화장품을 사기 위해 혹은 더 좋은 집을 사기 위해 이것 저것 꼼꼼하게 따지듯 관찰하는 습관이다.

그렇다면 관찰하는 습관을 위해 우리들이 노력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은 무엇일까?
작가는 성공한 서비스, 성공한 제품에 대하여 기존의 경쟁 상품과 비교해 '100개의 차이점'을 적어보라고 한다.


<소비자의 마음은 어떻게 알꺼? - 책상이 아닌 현장으로 가기>

당신은 아이스크림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에 다른 경쟁사와 차별성을 두기 위해 기존에 판매하던 제품에 대해, 가격은 유지한 채 양을 50% 더 늘렸다.
당신과 동료들은 제품의 양을 늘리면, 적어도 30%의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예상과 다르게 매츨액 상승 실적은 2%대로 저조했다..

우리는 이 상황에서 여러가지 원인에 대한 예측을 할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책상 앞에서 만들어진 생각들은 모두 가정이기 때문에, 실제 현장에서 반드시 '검증'을 해야한다.
나의 예상과 실제 원인은 크게 다를 수 있다.


<어떻게 유용한 정보는 만들어 지는가? - 경험의 축적과 기록의 방법>

단순하게 기록 되어있는 정보는 나중에 활용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있다.

예를들어 고객 응대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기록을 남긴다고 하자.

여기서 중요한 정보는 아래의 두가지 이다

1) 고객 불만의 종류

2) 종류에 따른 효과적인 대응 방안

 

만약 고객 불만에 대한 내용을 케이스 마다 장문의 형태로 기록해 놓는다면, 추후에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고객 불만 사항을 '다시 읽고' 분류하는 작업을 한번더 진행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어떤 정보를 축적하고 기록할 때에는, 

"왜 ?? 이 정보를 기록해 놓는 것인지" , "향후 어떻게 활용될 것인지" 에 대한 고민이 선행 되어야 한다.

 

 

<난 무엇을 알고 싶은가? - 효과적인 시장조사를 위한 선행 작업>

 

우리가 무엇을 알고 싶은지 정확히 모르는 상태에서 질문을 하게 되면,

질문을 하는 사람도 대답을 하는 사람도 모두 '시간 낭비'를 하게 된다.

 

따라서 우리는 이번 시장조사를 통해 무엇을 알고 싶은지를 보다 구체적이고 간단하게 정리할 필요가 있다.

아래는 시장 조사를 하기전에 체크해봐야 하는 리스트 이다.

  • 시장 조사의 목표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정리해둔다
  • 질문은 상대방이 충분히 이해하고 대답 할 수 있는 질문이어야 한다.
  • 시장 조사의 목표가 없을때는 "체계적 과정"에 따라서 조사를 진행한다.

체계적 과정이란 문제의 원인을 분류하고, 가장 가능성이 높고 중요한 것부터 조사하는 것을 말함

 



책내용 추가 정리
1. 관찰하는 습관이 중요 => 성공한 제품과 서비스의 차이점 100개 적기롤 통해 연습
2. 소비자를 직접 관찰 해야함
3. 정보를 모을때에는 목적과 활용방안을 명확히 해야 한다.

4. 시장의 방향성을 잡을떄 = 정성적 조사/ 명확한 결과값이 필요할때 = 정량적 조사

5. 소비자의 성향은 변한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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