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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읽게된 계기

항상 "흥미진진한 세계관을 가진 이세계"에 대한 이야기를 만들고 싶다고 생각했다.

독특하고 흥미진진한 세계관이 가지는 힘은 정말 대단한 것 같다.

 

"해리포터", "마블", "리그오브레전드" 등 많은 성공적인 컨텐츠들은 하나 같이 매력적인 세계관을 바탕으로 제작되었다.

나도 만들어보고 싶다.

 

그래서 스토리텔링 이야기를 전달하는 방법에 대해 기본기를 다져보고 싶었고 마침 이 책을 발견하게되어 읽게 되었다.

 

책을 통해 얻고 싶은것 

흥미진진한 소설은 어떤 소설일까?

그러한 소설을 쓰기 위해서는 어떤 능력이 필요할까?

실제로 소설 써보기!

 

책의 내용

망치를 준비하자  : 독자가 여정을 함께 하도록 하는 힘

1. 망치 내려치기의 조건

  - 놀랍거나 충격적이다

  - 주인공에게 강렬한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 주인공이 느끼는 감정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어야 한다.

  - 즉시 다루어져야 한다.

  - 분위기가 분명해야한다. (진지한 분위기, 공포, 코미디, 일상, 로멘스... )

  - 극적인 질문이 생겨야 한다.

 

더 효과적으로 망치를 내려치기 위한 질문 (조미료, 설정) 
1) 사건을 완벽하게 이해하기 위해 가장 필수적인 정보는 무엇인가?
2) 사건이 미치는 영향을 더 크게 하려면 어떤 일을 할 수 있을까?
 - 클리셰가 생기는 이유 = 너무 행복하면 안좋은일 발생
 - 신경쓰이게 만들기

Action plan

 > 망치를 내려치는 목적을 생각하자 = 독자가 여정에 동참하고 싶도록 하기

 > 등장인물을 간단하게 그려보자 

 > 등장인물의 기본적인 심리상태

 > 등장인물에게 충격을 가하는 사건을 만들자 (강렬한 감정, 태도 생각의 전환)

 > 목표(필요성)을 만들자 ex) 복수, 생존 등

 > 그리고 그 목표를 급하게 달성해야 하는 상황을 만들자 ex) 뭘 당장 안하면 죽는다, 큰 손해를 본다 등...

 

  ex)

구분 충격적 감정, 태변 공감대형성 욕망의 대상 긴급함 극적질문 분위기 가능성결말
진격의거인 평온한 마을
거인의 출현
엄마 사망
증오,복수심
두려움
연민 거인(복수) 침략에 대비
피해 복구
거인몰살? 무거움 거인과전쟁
거인의정체
귀멸의칼날 평화로운삶
오니의 출현
가족몰살
동생이 오니
증오,복수심
동생살려
가족애
연민 오니(복수)
동생(치유)
늦으면 동생
치유불가능?

오니가사람들
죽이고 다님
오니몰살?
동생회복?
무거움
잔잔함
오니와전쟁
오니의정체
동생회복
전생슬 평범남죽어
이세계전생
무기력
→즐거움
좋겠다
부러움
이세계
(모험)
이세계 탐험
생존
어떤 스킬?
얼마나 강해?
가벼움 최강이된다
햄릿 아버지가
독살당함
복수심
비통→대의
연민 숙부(살해) 안하면
유령이벌함
숙부죽일까? 비극 죽임or못함
연습1) 평범한고딩
괴한출현
친구들사망
납치감금됨
혼란
두려움
O 자신(생존)
조직(조사)
탈출해야해
탈출하려면
알아야되
탈출할까?
조직의정체?
어떤이유?
무거움
진지함
조직의정체
납치의이유
탈출여부
연습2) 평범한마을
공주등장
실연의경험
안타까움
실연의아픔
O 공주(연애) ?
(ex)
19살에 결혼
3년남음
공주와연애? 로맨스
잔잔함
공주와연애
다른히로인
연습3) 평범한마을
공주등장
왕국군등장
가족몰살
실연의경험
증오,복수심
실연의아픔
O 공주(복수)
왕국(복수)
?
(ex)
감옥에 갇힘
깊은상처입음
공주와연애?
왕국군몰살?
무거움 공주와연애
왕국과전쟁
다른히로인
연습4) 평범한일상
공룡등장
도시파괴
혼란
두려움
? ? ? 공룡의정체?
등장이유?
파괴이유?
무거움 공룡과전쟁
원인규명
멸망or공존
연습5) 평범한일상
조폭에납치
혼란 
두려움
O 자신(생존) 살아야되! 탈줄할까?
조폭이될까?
코미디 조폭이됨
탈출함

 

연습해보기 (1)
평범하게 살고 있던 고등학생, 반친구들 모두와 영화를 보고있던 그때 갑자기 폭탄이 터지고 총소리가 들림 
극장안에 있던 사람들이 죽어나가는 상황속에서 누군가에 의해 기절. 눈을 떠보니 어떤 실험실?/ 어떤 장소였음
(여긴 어디고, 왜 갖혀있지?, 도망쳐야되!, 조직의 비밀을 파헤쳐!)

연습해보기2)
평범하게 살고 있던 난장이 마을, 백설공주가 찾아옴 → 막내난장이가 공주에게 사랑에 빠져 고백해 보지만 거절당함 (백설공주에게 어울리는 사람이 될거야!!)

연습해보기3) --> 선택에 의해 쓰여지는 소설 
평범하게 살고 있던 난장이 마을, 백설공주가 찾아옴 → 백설공주를 찾던 왕비의 병력이 들이닥쳐서 난장이들을 모조리 살해함  (왕국 몰살!)→ 막내난장이와 백설공주 근처 다른 왕국으로 도망침 → 막내난장이는 백설공주를 좋아했으나 백설공주는 도망친 왕국의 왕자와 사랑에 빠짐 (부셔버릴거야!) → 복수를 위해 여행을 떠남 → [중간에 왕자와 사랑에 빠졌던 공주는 행복하지 않았음] → 받아준다, 받아주지 않는다.

연습해보기4) 
어느날 갑자기 공룡이 일어남 + 미사일을 발사 (공룡이 멸종한게 아니었음)

연습해보기5) 조폭이된 회계사
평범한 회계사, 조폭에게 잡혀들어가다??!! 
어떻게? 조폭이 타겟을 헷갈림 (변호사, 검찰 혹은 CEO를 잡으려고 했는데, 우연히 비슷한 옷을 입고 비슷한 안경을 쓰고 있어서 잡혀감) 이미 조폭들의 얼굴을 봤기 때문에 죽이자는 말이나옴 → 어짜피 죽을거 마지막 쇼부를 던짐 
"형님, 제가 살아있다는게 더 조직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증명해 보이겠습니다. 저에게 '딱 3일만' 시간을 주십시오 100억! 100억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겠습니다."

 

극적 질문을 제시하라 : 독자가 이야기를 끝까지 읽어야하는 이유 만들어주기

 1. 극적 중심 질문 > 극정 부차 질문 > 극적 하위 질문

 2. 극적질문의 기본구조

  - 설정 : 등장인물에 대한 설정

  - 질문 : 어떤 행동의 결과에 대한 궁금증 (= 떡밥)

  - 구축 : 질문에 답하는 과정 (대답을 해도되고, 하지 않아도 된다)

이야기예시 - 테니스 선수 마틸다

전설적인 테니스 선수인 마틸다(엄마)가 있다. 그녀는 누구라도 인정할 실력자이며 그에 걸맞는 커리어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단 한가지 세계선수권 대회에서 만큼은 번번히 준우승에 그치고 있다. 올해 그녀의 나이는 39살. 그녀는 태니스를 시작할때, 40살에 은퇴하기로 마음을 먹었었다. 그리고 내년 40살이 되는해에 세계선수권대회가 열린다. 그녀는 은퇴전 자신의 평생의 소원이었던 세계선수권 우승을 위해 마지막으로 모든것을 불태우고자 한다. (망치)
→ 중심질문 <마틸다는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우승 할 수 있을까?>

그러한 마틸다에게는 18살된 딸이 있었다. 그녀의 이름은 제니퍼. 제니퍼는 젊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테니스에 엄청난 재능을 보이며 내년 세계선수권대회의 강력한 우승 후보 중 한명으로 떠올랐다. 테니스를 인생의 전부로 생각하는 엄마 마틸다와 다르게 딸인 제니퍼는 테니스를 인생 전부라 생각하지 않는다. 다만 타고난 재능이 너무 뛰어나기에 세계적인 수준으로 올라갈 수 있었다. 마틸다는 이러한 제니퍼의 태도가 마음에 들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재니퍼가 자신의 재능을 100%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었다. 
→ 부차질문 <마틸다와 제니퍼중 누가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우승하게 될까?>

드디어 결승전. 많은 일들이 있었지만 결국 모녀간의 매치가 성사되었다! 승부는 그야말로 박빙! 마지막 세트스코어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마틸다의 서브찬스!. 마틸다는 그동안 아껴두었던 마지막 카드인 '200km'짜리 강속 서브를 고민하고 있다. 만약 성공만 한다면 경험이 없는 제니퍼로서는 이 서브를 막기란 불가능 할 것이다. 하지만 그만큼 자신도 서브에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 하위질문 <마틸다는 200km서브를 성공할 수 있을까?→ 그래서 우승을 할 수 있을까?>

 

3. 질문의 종류

  - 외적질문 : 물리적, 외적인 욕망의 대상 

     ex) 그는 동생을 구할 수 있을까?, 시합에서 어떤 팀이 이길까?, 누가더 강할까?, 누구와 사귀게 될까? 등

 

  - 내적질문 : 주인공의 내적 용망의 대상

     ex) 그는 꿈을 찾을 수 있을까?, 그는 실연의 아픔을 치유할 수 있을까? 등

 

  - 전환적 질문 : 질문의 전환

     ex) 그는 살아남을 수 있을까? → 그는 어떤 삶을 살아갈까?, 고통스러운 기억에서 해방될 수 있을까?

 

  - 소급적 질문(숨겨진 질문) : 이야기가 끝난뒤 깨닫게되는 질문 (다른 질문들 사이에 뭍혀있음)

    ex) 돌이켜보니 성장해 있었다.

 

이야기 예시 - 니모를 찾아서

흰동가리인 말린(남편)과 코랄(아내)는 '낭떠러지'라는 곳에 알들을 위한 새보금자리를 마련하였다. 말린은 새끼들이 자신을 좋아하지 않을까 걱정하지만, 코랄은 수백마리의 아이들 중에 하나쯤은 말린을 좋아하는 아이가 있을거라고 말해준다. 그렇게 좋은 시절을 보내던 어느날 잠시 외출을 다녀온 사이에 마을 분위기가 이상하다. 말린과 코랄은 보금자리 주변에 창꼬치(포식자)를 발견하게 된다. 말린은 코랄에게 위험하다고 했지만 이미 코랄은 알들에게 달려나간 이후였고, 그 순간 코랄은 숨어있던 창꼬치에게 낚아채이게 된다. 말린은 창꼬치를 쫒아갔지만 창꼬치의 꼬리에 맞아 기절하게 된다. 깨어난 말린, 알들이 있는곳을 찾아가봤지만 알들도 이미 다 잡아먹힌 것을 확인하고 절망에 빠려 울부짖게 된다. 그때 그의 발밑에 홀로 떨어진 하나의 알이 발견되고, 말린은 그 아이의 이름을 코랄이 좋아하던 '니모'라 짓고 이 아이를 반드시 지켜내리라 다짐하게 된다. (망치1)
→ 중심질문 <과연 말린은 니모를 지켜낼 수 있을까?> 

시간이 지나고 니모가 학교를 다닐 나이가 되었다. 과거의 사건 때문에 말린은 여전히 니모가  바깥세상에 나가는 것이 불안하기만 하다. 학교 수업에 참관했지만, 사사건건 과잉보호를 하는 멀린 때문에 니모는 친구들에게 창피를 당한다. 결국 화가난 니모는 말린에게 "아빠가 미워"라고 말하고, 자식들에게 미움받지 않을까 했던 말린의 걱정은 현실이 된다. 말린이 충격을 받고 멍해져 있을때, 니모는 처음 보는 보트보고 신기해하며 보트를 향해 해엄쳐 간다. 말린은 뒤늦게 이를 알아차리고 니모를 부르며 쫒아간다. 아빠의 목소리를 듣고 니모가 뒤를 돌아본 순간 다이버의 손이 나타나 니모를 잡아간다. 멀린은 울부짖으며 니모를 쫒아가지만, 옆에서 터지는 카메라의 플래시 불빛 때문에 순간 시야를 잃어버린다. 그가 다시 정신을 차렸을때 이미 보트는 출발하고 있었고 그뒤를 따라가 보지만 결국 놓치고 만다. 멀린은 물밖으로 나가보지만 보이는건 넓게 펼쳐진 바다뿐... 니모는 이미 사라져 버렸다. (망치2)
→ 중심질문의 전환
<말린은 니모를 지켜낼 수 있을까?> → <말린과 니모는 다시 만날 수 있을까?>
→ 하위 질문 (중심질문에 대한 대답을 얻기 위해 필요한 추가적인 질문)
<말린은 보트가 어디로 갔는지 알 수 있을까?>

이제 사건은 니모의 관점으로 전환된다. 니모는 알수 없는 봉투에 담겨 이리저리 옮겨 다니다 결국 어떤 집의 어항속에 들어오게 된다. 그곳에는 좋은 어항으로 인해 정신이 이상해진 물고기들이 있었다.
→ 부차질문 <니모는 어항을 탈출하여 말린을 다시 만날 수 있을까?>

앞선 부분의 요약!

어떻게 하면 다음에 어떤일이 일어날지, 신경쓰이게 만들고, 기대하게 만들고, 예측하게 만들까??

 

위대한 결말 : 독자에게 큰 impact를 남길 수 있는 결말

1. 위대한 결말의 특징

  - 유의미한 변화 : 이야기 초반부에 비해 유의미한 변화가 있음

  - 필연성 : 등장인물, 발생한 사건, 세계관 등 여러가지 정보를 통합했을 때 서로 필연적으로 연결되어 있음

  - 놀라움 :

        1) 결말 자체의 놀라움(예상하지 못한 결말)

        2) 결과에 도달하는 과정의 놀라움(예상하지 못한 과정)

  - 공정성(약속이행) : 작가는 독자와의 약속을 이행해야한다. 

        ex) 어린이용 방송은 어린이에게 부적절한 내용을 담으면 독자와의 약속을 어긴 것이다.

              코미디 영화에서, 갑자기 공포스러운 결말을 담으면 독자와의 약속을 어긴 것이다.

    참고 영화 장르의 종류 : https://160326.tistory.com/185

  - 감정 : 독자에게 강렬한 감정을 일으켜야 한다

  - 진정성(작가→작품) : 작가가 진정으로 느끼고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 (작가의 성향, 경험이 잘 드러나 있어야함)

 

2. 위대한 결말을 만들기 위해 해야하는 것 = 최대한 다양한 결말을 생각해보는 것!!!

예시 [더 나이트 오브] (2016)

주인공 '나즈'는 이슬람계 미국인이다. 부모님은 파키스탄에서 이주해 왔으며, 아버지는 택시 운전을 하신다. 나즈는 9.11 테러 이후 시기에 학교를 다녔기에 친구들로부터 '테러리스트'라며 괴롭힘을 당한다. 그는 공부를 잘해서 잘생긴 농구부 친구를 과외해주고 있었는데, 하루는 그 친구가 나즈를 파티에 초대한다. 나즈는 친구들과 친해지고 예쁜 여자를 만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여 가고 싶었지만, 부모님이 걱정하며 파티에 가지 못하게 막는다.

나즈는 부모님 몰라 아버지의 택시를 훔쳐서 파티가 열리는 택사스로 향한다. 그가 잠시 신호에 멈춰있는 사이, 나즈가 몰고온 택시 뒷자석에 한 아름다은 여인이 갑자기 뛰어든다. 나즈는 운행하는 택시가 아니라고 말하려고 했지만, 그녀의 아름다움에 이끌려 파티에 가는 것을 포기하고 그녀가 원하는 목적지(해변) 까지 데려다주게 된다. 그녀는 나즈가 그녀를 위해 파티를 포기하게 된 것을 알게 되었고, 나즈는 그녀가 아버지의 빚때문에 사람들에게 쫒기는 상황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둘은 해변에서 깊은 이야기를 나누며 서로에게 가까워진다. 

갑자기 그녀가 나즈에게 '엑스터시(마약)' 을 건네고, 무슬림이었는 나즈는 고민하지만 결국 엑스터시를 입에 털어넣게 된다. 약기운이 돌기 시작했고, 나즈는 택시를 몰아 그녀의 집으로 향했다. 그리고 그들이 함께 집으로 들어가는 모습을 악의에찬 모습으로 바라보는 한 사람이 있다. 그녀는 집에 도착해 음악을 연주했고, 그들은 함께 데킬라(술)도 마셨다. 그녀는 갑자기 칼 하나를 꺼내들어 손가락 사이를 찌르는 놀이를 제안한다. 나즈도 칼을 들고 손가락 사이를 찌르는 놀이를 하다가 그만 그녀의 손을 찌르고 만다. 피가 흐르자 그녀는 흥분하여 나즈에게 키스하고 그들은 그렇게 위층으로 올라간다.

얼마후 나즈는 잠에서 깨어난다. 주방에서 물을 마시고 돌아와 이제 가야겠다고 말했지만 대답이 없다. 그는 방의 불을 켰고, 그는 공포에 질리고 만다. 그녀가 난도질을 당해 죽어있었던 것이다. 방 이곳 저곳에 피사 흩뿌려져있다. 나즈는 두려움에 질려 그 집에서 나가려고 한다. 그때 어제 칼찌르는 놀이중 그녀의 손을 찌른, 그리고 자신의 지문이 남아있는 칼을 발견하고 그 칼을 가지고 나온다. 나즈가 헐레벌떡 나오는 모습을 옆집 여자가 목격한다. 급한 마음에 불법유턴을 하다 경찰에 붙잡혔고 몸수색도중 피뭍은 칼이 발견된다. 그 순간 근처에서 살인 사건이 났다는 무전이 들리고 결국 나즈는 체포된다. → 극적 질문 : 과연 나즈는  무죄를 선고 받을 수 있을까?

위의 예시에서 우리는 나즈의 판결에 대한 극적 질문이 발생하였다.

이것에 대한 대답이 결국 '결말'이 될 것이다.

 

다음과 같이 다양한 가능성을 생각해 보자. 더 많이 생각하면 생각할 수록 좋다.

1) 행복한 결말

2) 슬픈 결말

3) 복합적 결말

 

아래는 예시의 다양한 결말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 본 것이다.

구분 유죄선고를 받는다 무죄선고를 받는다 무죄도, 유죄도 선고받지 않는다
범인은 나즈이다. 범인이 나즈임이 밝혀지고 유죄를 선고받음 나즈는 범인이지만 무죄선고를 받음 1. 불일치 배심이 떨어진다
2. 재판중 나즈가 살해당한다
3. 나즈가 도주한다
4. 모든 일은 나즈의 꿈이다
범인은 나즈가 아니다. 나즈는 범인이 아니지만 유죄를 받음  나즈가 범인이 아님이 밝혀지고 무죄선고를 받음
범인이 누구인지 알 수 없다. 범인이 밝혀지지 않고 나즈가 유죄를 받음 범인이 밝혀지지 않고, 나즈가 무죄를 받음

실제 작가들에 의해 채택된 결과를 보자

"불일치 배심이 떨어진다"

판단 기준 설명
유의미한 변화 나즈는 평범한 고등학생 → 살인범죄의 유력용의자 → 예전의 평범한 일상으로 돌아가기 어려움 
필연성 1. 나즈가 범인으로 의심받을 증거가 너무 많음 (유죄)
2. 나즈가 여성을 죽일 동기가 없음 (무죄)
3. 다른 용의자의 가능성 (아버지의 빚때문에 그녀를 쫒는 사람들, 그들을 악의에찬 눈빛으로 바라보던 사람)
→ 따라서 나즈가 유죄도 무죄도 아닐 수 있는 상황이 가능하다.
놀라움 유죄나 무죄를 상상했던 독자들은 유죄도 무죄도 아닌 결말에 놀라움을 느낄 수 있다.
공정성(=약속이행) 이 작품은 느와르(평범한 사람이 범죄에 휘말려 들어가는 것) 장르이며 이를 잘 이행하고 있다.
감정 어두운 미래에 대한 희망이 없는 느낌
진정성 작가는 인간의 어두운면을 탐구하는 것에 더 어울림

 

이렇듯, 여러 가능성있는 결말을 가정하고

그중에 가장 뛰어난 결말이 될 수 있는 것을 찾아내는 과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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