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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편: 소설을 쓰기전에 큰그림 그리기 (도입부, 결론)> 보러가기 ☜

<2편: 소설을 흥미롭게 유지하기, 전개부(본론)> 보러가기 ☜

 

 

책을 읽게된 계기

항상 "흥미진진한 세계관을 가진 이세계"에 대한 이야기를 만들고 싶다고 생각했다.

독특하고 흥미진진한 세계관이 가지는 힘은 정말 대단한 것 같다.

 

"해리포터", "마블", "리그오브레전드" 등 많은 성공적인 컨텐츠들은 하나 같이 매력적인 세계관을 바탕으로 제작되었다.

나도 만들어보고 싶다.

 

그래서 스토리텔링 이야기를 전달하는 방법에 대해 기본기를 다져보고 싶었고 마침 이 책을 발견하게되어 읽게 되었다.

 

책을 통해 얻고 싶은것 

흥미진진한 소설은 어떤 소설일까?

그러한 소설을 쓰기 위해서는 어떤 능력이 필요할까?

실제로 소설 써보기!

 

책의 내용 세번째 : 등장인물에 대한 9원칙

 1. 주인공은 능동적, 결단력이 있어야 한다.

1 ) 능동적, 결단력의 의미

  - 주인공은 스스로 생각한다. 주어진 상황에서 최선의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상황을 이해하고 분석한다.

  - 주인공은 결단을 통해 행동(실천)을 한다. 행동은 새로운 상황으로 전환을 가져오며, 이를 통해 이야기를 전개 할 수 있다.

 

2) 주인공이 능동적이고 결단력이 있어야 하는 이유

상황 수동적/ 선택하지 않는 주인공 능동적/ 결단력있는 주인공
집에 누군가가 침입했다. 두려움에 모든 생각이 마비되고 방 구석에 숨어 벌벌떨고 있다.
→ 누군지 모를 사람이, 집안에 아무도 없는 것을 확인하고 돌아간다. (끝)

"이야기가 진행되지 않음, 재미가 없음"
1) 이시간에 누구지? 몸을 숨겨야할까? → 다락방으로 피해 문을 잠금

2) 신고를 해야할까? 도둑이 아니면 어떻게 하지? → 일단 누구인지 확인하자 → 다락방의 열쇠구멍을 통해 확인 → 갑자기 어떤 사람이 눈이 열시구멍 앞에 딱 나타남!! → 자기도 모르게 소리를 질러버림

3) 과연 주인공은 무사할까? 집에 들어온 사람의 정체는? 

"이야기가 진행됨, 흥미 진진"

3) 능동적이고 결단력있는 주인공을 만들기 위한 방법 (최대한 즐기면서 !!)

 - 주인공의 세계관, 가치관을 분명하게 하기 = 의사결정, 판단의 기준 만들기 → 어떤 결정에 대해 독자가 이해할 수 있음

 - 주인공이 욕구의 대상을 얻고자 할 수있는 행동을 최소 50개이상 나열해 본다 

 - 마지막으로 직관을 믿고 몇몇 흥미로운 행동만 남기고 다른것들은 제외시킨다. 

 

2. 갈등을 유발하자

1) 만약, 이야기가 지루해지고 앞으로 어떻게 글을 써야할지 막막하다면 = 주인공의 선택지가 단순하기 때문이다.

  → 따라서 선택을 어렵게 해야함 (balance game!!)

 

2) 딜레마를 통해 독자는 주인공이 어떤 사람인지 알게 된다.

 

3) 딜레마 만드는 방법

 - 주인공이 간절히 바라는 것들을 서로 상충시켜보자 (소원1 vs 소원2) → 더 좋은거

 - 주인공이 간절히 바라는 것과 그 대가를 상충시켜 보자 (소원 vs 큰대가) → 소원을 위해 감내할 수 있는 대가

 - 최악과 최악을 상충시켜보자 (최악 vs 최악)  그나마 덜 싫은것

 

 3. 다양한 차원의 갈등을 활용하자 

1) 갈등이 발생할때는 4가지의 차원이 있다 → 반드시 이런건 아니다!!

  - 내적갈등 : 소설은 개인의 생각을 나타내기 좋아

  - 개인적갈등 : 만화가 나타내기 좋아

  - 사회, 조직, 국가 : 영화가 나타내기 좋아

  - 환경, 세계, 우주   : 영화가 나타내기 좋아

<예시 : 미즈마블>
카밀라 = 미국사회에 사는 무슬림 소녀 → 평범해지고 싶음

4개의 차원 주인공이 겪는 갈등
내적갈등 1. 주인공은 미국에 사는 무슬림 여학생 → 금발의 푸른눈을 부러워함
2. 집안에서 겪는 지루함, 좌절감
개인적갈등 1. 자신의 창조성에 대한 어머니의 무관심
2. 주인공의 오빠의 독실함 → 가족과의 갈등
조직과갈등 1. 무슬림교리로 인해 보건수업(학교)를 듣지 못함
2. 파티에 맘놓고 참석 못함
환경과갈등 1. 무슬림의  교리, 문화 VS 세속적인 환경 : (돼지고기가 든)햄버거, 술, 파티 등
2. 무슬림의 남아 선호 사상 VS 여자아이

2) 갈등을 다루는 방법

- 등장인물에게 지나치리 만큼 많은 갈등을 퍼부어보자.

- 기본적인 일대기에서 시작하자 (자신의 직업을 대입해 보는 것도 좋다)

- 갈등은 내부에서 시작→ 그다음은 친구, 가족, 직장동료 등이다 → 조직차원 → 환경차원 으로 확대 한다.

- 각각의 층위에서 최소한 3가지의 갈등을 부여하자 

 

 4. 인물의 내면을 점차 드러내자

1) 인간 내면의 단계

 - 우리는 실제로 누군가를 알아갈때, 겉모습을 먼저 보고 그다음 그 사람의 내면을 알아가게 된다.

 - 이는 이야기속 등장인물들 에게도 해당된다. 

 - 내면 단계 = [외모 → 생각 → 가치관] 일상 → [인간성] 위급상황 

 

2) 등장인물 내면의 층위들을 설정하는 방법

 - 등장인물의 외면부터 시작해서 점차 생각, 가치관을 드러내자 

 - 결국, 극단적인 위험 상황에서의 본성이 나타나도록 해야한다

 - 그리고 이러한 모든 내용은 설명이 아닌 주인공의 행동과 의사결정으로 보여주어야 한다.

 

 5. 등장인물이 최대한의 능력을 발휘하게 해야한다.

1) 주인공이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해야하는 이유 

 - 인물들의 행동이 중요해 진다+몰입도 증가

 - 주인공의 진정한 본성이 드러남

 - 이야기가 더욱 역동적이고 설득력 있게 변함 

라이벌 2명이 결승전에 올라와 있는 상황, 둘은 모두 은퇴를 앞두고 있고 인생의 마지막 경기이며 상대 전적은 50:50!

버젼1 = 주인공의 능력이 발휘되지 않을때 버젼2 = 주인공의 능력이 최대한으로 발휘될때
상대방이 전날 사고를 당해, 출전을 하지 못하게 되어 부전승을 하게됨. 끝 둘은 각자가 최대한의 컨디션과 실력으로 임하기 위해 서로 다른 각자의 피나는 노력을함

경기 중간 중간 번뜩이는 노림수와 그것을 알아채고 막아내는 치열한 공방이 펼쳐짐. 세계 최고수준의 경기가 펼쳐지고 선수들과 관중들 모두 고양감을 느낌

마지막의 마지막 순간, 상대방에게 0.1초의 망설임이 생겼고 그틈을 파고들어 결국 승리하게 됨. 서로 최선을 다한 선수들은, 상대방에게 진심어린 존경을 표하며 마무리

2) 등장인물이 최대한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하기

 - 주인공 뿐아니라 모든 등장인물들이 각자의 최선을 다하도록 해야한다.

 - 등장인물들이 어떻게 최대한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을지에 대해 더 오래, 더 깊이 생각하는것!!!

 - 중요한것은 주인공이 똑똑해햐 하는것이 아니라, 주인공의 능력 안에서 최대한의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다.

 - 어떤 행동에는 분명한 이유와 의미가 있어야 한다.

 - 자긍심을 가지고 작업을 진행하자 :) 난 할 수 있다. 

 

 6. 모든 인물에게 숨겨진 비밀이 있게 하자

1) 작가가 등장인물에게 비밀을 만드는 이유

   - 등장인물을 더 흥미로운 존재로 만들기 위해

   - 비밀이 벗겨지는 순간 감정은 고조되며, 이 상황에서의 행동은 인물의 진짜 모습을 보여줌

 

2) 인물들에게 비밀을 만들어 줄 때 고려해야하는 것들

 - 비밀은 어떻게 발견될까? → 비밀은 밝혀지는가? or 밝혀지지 않는가?

 - 인물들은 왜 비밀을 간직하는 걸까? 

    ex)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신의 약함을 감추기 위해, 자기도 모르게 등

 - 비밀은 등장인물의 어떤 부분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가? 

   → 가면은 당사자 뿐 아니라, 그를 바라보는 세상의 시선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 비밀은 사람들이 납득 할 수 있는 범위안의 것이어야 한다.

 - 비밀이 이야기 내에서 가지는 역할은 무었인가?

  → 주제를 설명하는가? 아니면 주제를 확장시키는가? 

 

3) 비밀을 만드는 방법

 - 개인적인 경험은 좋은 출발선이 된다 

 - 인물들의 비밀이 무엇인지, 왜 그러한 비밀을 감추는 것인지 정하자

 - 독자를 속이자, 가면에 익숙해지도록한다 --> 그래야 가면이 벗겨졌을때 효과가 클것이다.

 - 비밀은 장르에 어울리는 것이어야 한다. 

 - 비밀이 이야기 전체에서 가지는 의미를 생각하자 

 - 궁극적으로 이러한 비밀이 밝혀질 것인지, 아니면 밝혀지지 않을 것인지 정하자

  → 중요한 것은 무조건 비밀을 밝히는 것이 아니라, 비밀을 밝히는 것이 놀라운지, 설득력이 있는지 판단하는 것이다

 

 7. 변화를 만들자

1) 왜 변화가 필요할까?

 - 변화 = 어떤 일이 일어난다는 것 = 이야기가 진행된다는 것

 - 변화를 통해 이야기의 의미를 만들 수 있다.

 - 즉, 변화란 이야기를 진행시키고 의미를 만드는 원동력이다 → 그리고 이야기속 주인공과 독자가 공감대를 형성한다.

 

2) 변화를 만들때 고려해야할 내용

 - 지금까지의 여정 

 - 변화는 점점 어려워 진다는 것 

 - 사람의 기본적인 심리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3) 변화를 만드는 방법

 - 등장인물이 어떤 변형을 이룰지 미리 생각해보자 ex) 난쟁이 → 왕/ 회계사 → 조폭

 - 시작과 끝의 상태를 간단하게 적어본다 

구분 시작(안좋게 시작) 끝(해피앤딩 느낌)
난쟁이→왕 난쟁이, 자존감 낮음, 자신에 대한 불신
자신의 운명에 대한 순응/ 좌절
공주(인간)에 대한 동경
가짜 사랑에 고통 받음
운명을 바꿈/ 노력의 결실을 맺음
공주(인간)에 대한 동경 사라짐
더 진실한 사랑을 찾게됨

적 = 포기하고 싶은 마음, 그런 환경,  따뜻한 조언
회계사→조폭 안정적이지만 반복되는 일상 → 명확한 목표 X
사람들과 깊은 관계 X
차가운 성격/ 계산적 성격
불안정하지만 즐거운 일상 → 명확한 목표
사람들과 깊은 관계
정이 많아짐

적1 = 청설모파 → 가짜 적, 사실은 도움을 줄려고
적2 = 드래곤타이거 → 아버지에 대한 뒤틀린 애증

 - 변화의 크기와 시간을 정해보자 

 - 어떤 변화가 반드시 필요한가?를 생각해보자 

 - 변화에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 있는가? → 줄거리를 만드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어떤 과정들이 필연적으로 변화를 만들 때까지 반복!!

 

 8. 적대자(=라이벌) 에게 강력한 동기를 부여하자

1) 적대자(=라이벌)의 역할과 필요성

 - 적대자는 주인공이 욕망의 대상을 획득하지 못하도록 저지하는 역할이다!

 - 주인공이 얻는 것이 힘들면 힘든 것일수록 → 이야기는더 강렬해지고, 재미있어 지며 필연적으로 만든다.

 - 따라서 적대자는 주인공과 동일한, 혹은 그 이상의 동기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 적대자가 반드시 악인일 필요는 없다, 사람일 필요도 없다. 그저 주인공의 여정의 난이도를 높이는 역할이면 된다.

 

2) 적대자를 설정하는 방법

 - 적대자를 또다른 주인공으로 생각해보자.

 - 적대자에게도 주인공 못지않은 애정(?)과 시간을 할애하자.

 - 적대자에게 목표를 이루어야 하는 (주인공을 방해해야만 하는) 이유를 구체화 하자 → 정당성을 부여하자 

 - 이 과정을 즐기자 :)

 

9. 사악한 것 (분노, 원통함, 비극, 상처, 혼란 등)과 맞서자!

 = 악이란 인간의 영혼, 능력, 감정 등을 파괴하는 것이다.

 

인간은 이러한 '악'에 맞서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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