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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편: 소설을 쓰기전에 큰그림 그리기(도입부, 결론 쓰기) > 보러가기 ☜

<2편: 소설을 흥미롭게 유지하기, 전개부 (본론 쓰기) > 보러가기 ☜

<3편: 매력적인 등장인물 만들기> 보러가기 ☜

 

 

책을 읽게된 계기

항상 "흥미진진한 세계관을 가진 이세계"에 대한 이야기를 만들고 싶다고 생각했다.

독특하고 흥미진진한 세계관이 가지는 힘은 정말 대단한 것 같다.

 

"해리포터", "마블", "리그오브레전드" 등 많은 성공적인 컨텐츠들은 하나 같이 매력적인 세계관을 바탕으로 제작되었다.

나도 만들어보고 싶다.

 

그래서 스토리텔링 이야기를 전달하는 방법에 대해 기본기를 다져보고 싶었고 마침 이 책을 발견하게되어 읽게 되었다.

 

책을 통해 얻고 싶은것 

흥미진진한 소설은 어떤 소설일까?

그러한 소설을 쓰기 위해서는 어떤 능력이 필요할까?

실제로 소설 써보기!

 

책의 내용 네번째 

진짜 현실같은 세상을 창조해보자 

1. 배경은 필연성을 지녀야 한다.

 

1) 배경은 왜 중요할까?

 - 등장인물들의 경험은 배경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 배경은 등장인물의 성격, 정체성, 가치관, 의사결정 등에 영향을 미친다.

  - 배경을 어떻게 설정하냐에 따라 이야기의 전개방법, 등장인물의 행동, 작품의 분위기가 크게 좌우된다. → 구체적이며 독창적인 작품을 쓰는데 밑바탕이 된다.

ex) 배트맨의 고담시 : 암울한 분위기 + 범죄가 자주 발생함 → 배트맨이 활약할 기회가 많이 있음

      진격의 거인 : 중세 및 근현대 시대 + 거인 → 거인을 제압할 만큼 과학 기술이 발달하지 않음 

 

2) 배경이 필연성을 지녀야 한다는게 어떤 의미일까?

  - 등장인물들이 다른 순간, 다른 장소가 아닌 바로 그 시간, 바로 그 장소에 있어야 한다고 느끼게 하는 것

  - 배경 (성장배경, 시대상황 등)을 적절히 선택하여, 이야기의 전개가 배경에 적합하게 하는것

 

3) 배경을 설정할때 고려해볼 수 있는것

  - 기후: 전반적인 기후는 어떠한가? 기후가 사람살기에 적합한가? 자연재해가 자주 발생하는가? 어떤 자연재해가 있는가? 

  - 지리: 어느 지역에 위치하는가?(평지, 산악, 바닷가?), 도시인가 아니면 시골인가?, 얼마나 많은 사람이 사는가?

  - 문화: 무엇을 먹는가, 입는가? 여가는 어떻게 보내는가?, 특이한 풍습이나 예법이 있는가? 등 

  - 과학: 과학의 발전 수준은 어떻게 되는가? 어떤 분야가 특히 발달하였는가? 등

  - 경제: 사람들은 주로 어떤일을 하는가? 어떻게 돈을 버는가? 경제 상황이 호황인가? 불항인가? 등

  - 역사: 과거부터 어떤 사건들이 있었는가? 사건이 현재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사람들은 그러한 사건들을 어떻게 해석하고 평가하고 있는가? 등

  - 정부: 국가의 형태는 무엇인가? 국가와 국민의 관계는 어떠한가? 정부가 역할을 잘 수행하는가? 정부의 영향력은? 

  - 국제정세: 몇개의 국가가 있는가? 해당 국가들 사이의 관계는 어떠한가? 전쟁을 하고 있는가? 평화로운가?

  - 윤리: 인권 수준은 어떠한가?, 어떠한 차별이 있는가?, 사람들이 가치있게 여기는 것은 무엇인가?

  - 기타설정: 마법, 이형의 존재, 초자연적인 현상, 물리법칙을 무시하는 설정 등

 

4)  배경을 설정해보자!

 - 배경의 크기를 정하자 = 이야기가 진행되는 물리적 장소를 한정한다 ex) 우주, 국가, 집, 작은 동굴 등

 - 위에 언급된 '배경 설정시 고려해야할 사항'에 대해 생각해본다 

 - 그 세상에 존재한다고 생각되는 것들을 실제로 상상해보자 → 집, 거리, 사람들의 표정, 옷, 들판에 핀 꽃 등

 - 오감(시각, 청각, 후각, 촉각, 미각 )을 활용해서 더 구체적으로 '느껴보자'

 - 자신의 직감을 믿고 이 과정을 즐기자 :)

 

2. 독자가 기대하는 것 이상을 보여주자

"우리는 독자의 기대를 만족시켜야 하며, 때때로 그것을 넘어서야 한다."

 

1)  장인이 되어야 한다.

  - 자신이 잘할 수 있고 좋아하는 장르에 대해서 어떤 기본요소가 있고, 독자들이 어떤 기대를 하고 있는지 잘 알아야 한다.

  ex) 코미디 → 진지한 사색보다는 가볍에 웃으며 스트레스를 풀고 싶은 사람이 본다 

        SF → 현실 세계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신비한 세계관에 대한 기대

 

  - 자신이 활용할 매체에 대해 이해해야 한다. 각 매체의 장단점을 잘 알아야한다.

  ex) 매체별 장단점 예시

구분 장점 단점
소설 독자가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다.
등장인물의 마음 깊숙히 들어가 그들의 감정을 직접 체험하기에 좋다
상상을 해야함 → 진입장벽일 수 있음
영상 여러 효과등을 사용하여 시공간을 초월한 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쉽게 접할 수 있다. (정보 처리가 빠르다)
상상력이 제한됨
만화 시간을 멈추고 만화 한컷 한컷을 깊게 들여다 볼 수 있다. ?
게임 쌍방향 의사소통이 가능 만들기 어려움
가상현실 쌍방향 의사소통 + 시공간을 초월한 경험  만들기 어려움

2) 이성을 뛰어넘어라!!

 - 세상은 우리가 생각한데로 흘러가지 않는다.

 - 언제나 우리의 기대를 뛰어 넘는것이 인생이기에

 

3) 독자가 기대하는 것 이상의 내용을 능수능란하게 쓰기 위해 할 수 있는 일들

 - 나의 성향, 나의 스타일을 잘 이해하자 (난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잘하는지)

 - 내가 좋아하는 매체가 무엇인지 

 - 내가 좋아하는 이야기 5가지를 고르자 

  > 왕따를 당했었지만 결국 극복하고 친구가 됬었던 이야기 

  > 재수에 실패했지만, 그것을 딛고 일어서서 앞으로 나아갔던 이야기 

  > 고백을 했지만 차여서, 남녀관계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된 이야기 

  > 앞으로 나의 미래를 꿈꾸고 상상하는 이야기

  > 전생슬 (소설)

 - 이를 통해 작가로써 나는 어떤 사람인지를 확인해야한다.

 - 반드시 필요한 내용과 피해야할 클리셰는 무엇일까?

 

효율적인 대화를 만들어가는 법

1. 행동을 이끌어내는 대화를 만들어라 

 

1) 역동적이고 재치있는 대화를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작업

 - 대화를 하는 등장인물을 보다 잘 이해해야 한다!!

 ex) 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등장인물의 배경, 세계관, 인성 등장인물에 대한 배경정보 수준은 작가마다 다를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배경정보는 등장인물의 선택에 기본적인 방향성을 제시해 준다
등장인물의 감정상태 어느 순간의 감정상태는 등장인물의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종종 그것은 등장인물이 가지고 있던 배경정보와 상반되기도 한다.
다른인물에 대한 태도 등장인물들 서로간의 태도에 따라 동일한 사건에 대해서 다른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등장인물들의 욕구 등장인물들 각자의 욕구를 이해한다면, 그들이 각자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어떻게 행동할지 구체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다.
다른인물에게 기대하는 반응 상대방으로 부터 기대되는 반응은 각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그 결과에 대해 놀라움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2) 역동적이고 재치있는 대화를 만들어 보자

 - 앞서 언급한 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잘 파악해보자

 - 왜 이 대화가 필요한 것인지 이해할 수 있으면 좋다 → 대화를 통해 기대되는, 필요한 행동이 유발 될 수 있을까?

 - 독자는 숨겨진것을 좋아한다 → 모든 정보를 직접적으로 다 주지말자.  

 

2. 의미를 감주자

1) 독자가 스스로 찾도록 하자

 - 숨겨져 있는 의미를 찾는 것이 더 큰 보상을 제공한다

 - 독자가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믿자 → 독자들 각자의 방법으로 해석해도 괜찮다!! (오히려 좋아)

 

2) 의도를 잘 숨기는 방법!

 - 인내심과 고민의 시간을 가지자 → 얼마나 많은 정보를 밖으로 노출 시킬 것인가?

 - 어떤 대화문을 처음 만들때는 의도를 명확하게 하자!!

 - 대화 한줄 한줄을 조심스럽게 (마치 내가 카톡을 보내고 문맥에 맞게, 의도에 맞게 썻는지 다시 읽어보는 것처럼)

 - 펜을 내려놓고, 대사에 숨은 의미를 생각해보자 → 여러개가 떠오를 수 있는가? 해석의 여지가 생기는가? → great!!

 

나는 이글을 통해 무엇을 이야기 하고 싶은 것인지 탐구하는 법

1. 자신에게 가장 큰 주제를 노려라

1) 작품이란 작가를 떠나서 만들어 질 수 없다

  - 나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

   > 사람/ 사람들을 이롭게 하는 것

  - 나를 가장 고민하게 했던 내용

   > 인간관계, 어떻게 친구를 사귀어야 할까?

   > 난 무엇을 하고 싶은걸까?

   > 슬럼프에 빠졌을때, 우울할 때는 어떻게 해야할까?

   > 난 왜 이렇게 태어난걸까? 

   > 어떻게 하면 좋아하는 사람의 마음을 얻을 수 있을까?

 

2) 크게 한방 노리는 방법

 - 그저 좋은 이야기가 아닌 → 자신에게 근본적으로 와닿는 이야기

  > 그들의 억울함은 어떻게 풀 수 있을까? 비극 이후 행복은 가능할까? 비극이 생기지 않는 방법은 없을까?

  > 신은 존재할까? 신은 누구일까? 신이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왜 신은 비극을 관망하는가?

  > 어떻게 하면 성공할 수 있을까, 무엇이 성공일까?

  > 어떻게 하면 모두가 잘사는 세상을 만들 수 있을까, 잘 산다는 것을 무엇일까?

 - 나의 일대기를 써보자

 - 주제를 찾았다면 → 나와 일치하는 부분이 있응지 확인 → 더 디테일한 설정 '만약에?'

 - 기준을 높이자, 많이 쓰는게 중요한게 아니다. 한가지를 잘 쓰는것 

   ex) 해리포터, 원피스 등을 잘 보자

 

2. 주제를 심화시키자.

1) 모든것은 주제를 보다 강화하는데 사용된다.

 - 등장인물들의 행동, 대화 뿐아니라 장소, 의상, 징조, 색깔, 음향 등 다양한 효과들을 사용 할 수 있다.

 

2) 주제를 공격해보자!

 - 나의 생각, 주장과 반대되는 내용을 생각해보고 그 생각에 동조해보자

 - 내 생각이 틀릴 수 있다는 가능성을 받아들이고, 반박에 대해 반박해보자

 

3) 주제를 심화시키는 action plan

 - 내가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정확히 정의하자

 - 주제가 확실하지 않다면, 더 간단하게 요약해보자

 - 장르, 분위기를 생각해보자

 - 주제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된 장치가 납득할 수 있어야한다. ex) 비행기를 타고가는데 집안의 TV소리를 들을 수 없다

 - 다시한번 읽으면서 사용된 장치들이 효과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자

 

마지막으로,

 

몇날이 걸려  '스토리텔링 바이블'이라는 책을 완독할 수 있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1. 글은 결국 개인적인 경험이 바탕이 된다는 것

2. 자신을 믿고, 과정을 즐기면 된다는 것

3. 소설이란 '지식'이 아닌 '감정'을 일깨우는게 목적이라는 것

 

앞으로 소설을 쓸테지만, 막힐때마다 다시 이책으로 돌아와서 도움을 얻을 것 같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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