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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읽기전에

 

책을 읽게된 동기

 - 최근 사업기획서 공모전에 통과하게 되었다. app개발도 이루어지고 있고, 정말 기회가 된다면 서비스를 출범하는 것도 가능할 것같다. 지금 고민되는 것은 어떻게 마케팅을 진행할까 하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이것 저것 마케팅 책을 찾아 보게 되었고 서점에서 읽을 만한 책을 찾아보다가 눈에 띄어 읽게 되었다.

 

책을 통해 알고 싶은것

 - 마케팅이란 무엇일까

 - 마케팅을 잘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 어떤 역량이 필요할까

   > 어떻게 그 역량을 강화 할 수 있을까

 

책의 내용

 

<도입부>

 

 이 책은 피터 드러커의 생각을 정리한 책이다. 그는 주요 회사에서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졌다고 한다.

 

<피터드러커의 경영 5원칙>

1. 우리의 서비스는 무엇인가? (회사의 비전)
  - 우리의 서비스는 어떤 가치를 창출 하고 있는가?
2. 우리의 고객은 누구인가?
3. 고객은 무엇을 가치로 간주하는가? (무엇이 가치 있다고 여기는가?)
4. 우리의 서비스는 어떤 것이어야 하는가? 
  -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어떻게 줄 수 있을까?
5. 우리는 이것들을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
  - 우리가 고객의 요구를 잘 맞추고 있다는 사실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 무엇을 성과로 보아야 할것인가?

 

드러커는 여러 회사의 대표들에게 조언을 해주었는데, 이말은 명심해야 할 것 같다

리더가 개인적인 자존심을 과도하게 생각하면, 기업이란 전체 조직에 막대한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드러커는 개별 사례를 예로 많이 들었다고 한다. 그 사례들의 공통점은

  • 새로운 아이디어, 새로운 방법을 시도했다.
  • 시대의 흐름(트렌드) 보다는, 그 시대의 상황이나 문제점을 이용했다.
  • 마케팅은 비지니스의 기초이며, 동시에 경쟁력
성공을 거둔 마케터는 사회가 원하고 필요로 하는 상품을 윤리적으로 공급한다.

 

<기업의 목적은 이익이 아니다>

 

기업의 목적은 이윤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익이란 목적이라기 보단 결과에 해당한다.

이익이란, "기업이 얼마나 목적을 잘 이루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그렇다면 기업의 목적은 무엇일까? 드러커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기업의 목적은 '고객 창출', 단 하나 밖에 없다.

 

기업이 고객을 창출하기 위해 하는 활동은 두 가지 뿐이다

  • 마케팅(Marketing) = 고객의 욕구를 이해하는 것 (상대의 요구,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상대방의 목표 등)
  • 혁신(Innovation) = 변화하는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 제품을 만드는 것

 

<고객창출을 위해 해야할 것들>

 

1. 마케팅을 조직 내 모든 계층에 침투시킨다.

2. 마케팅과 영업의 차이를 이해한다.

3. 교육하고 모범을 보인다.

4. 고객의 관점에서 사업에 임한다.

 

<마케팅은 리더쉽이다>

 

성공을 위한 리더쉽

 - 절대적인 진실됨

 - 자신의 자질, 역량을 알것

 - 성과에 대한 명확성 + 공감대 형성

 - 특별한 헌신을 보일 것

 - 모두가 좋은 결과를 기대하게 할 것

 - 사람을 소중하게 대할 것

 - 개인적인 것보다, 공적인 의무를 우선시 할 것

 - 먼저 모범을 보일 것

 

위에 언급된 '성공을 위한 리더쉽'은 필자가 군부대의 전투지휘 경력이 있는 사람중, 경영인으로써도 성공한 사람들로 부터 "성공에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리더쉽이란 무엇인가?" 에 대한 설문조사와 인터뷰를통해 정리한 것이라고 한다.

 

<이노베이션: 새로운 발상을 끄집어 내는 일>

 

이노베이션에 필요한 것들 

1. 아이디어는 너무 많다, 중요한것은 아이디어를 고르는 안목

2. 예기치 않은 결과 (실수 중요성) + 그것을 받아들이는 마음가짐

3. 할수 있는 것 부터 일단 시작하자 (실천과 시도의 중요성)

4. 당연한 것은 없다, 정말 당연한 것은 없다

5. 사람은 변한다, 요즘애들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6. 기술은 변한다,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 할 수 있는 능력

 

-수요- 이노베이션 = 소비자와 시장의 욕구의 변화에 따른 이노베이션

동인 구분 신제품, 새로운 서비스 기존 제품, 서비스 개량 업무 프로세스, 기업 문화 등
마케팅 목표 달성
= 고객의 욕구를 만족
마케팅 목표 달성을 위한 신제품, 새로운 서비스 마케팅 목표 달성을 기존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개량 마케팅 목표 달성을 위해 업무프로세스, 기업 문화 등을 개량
기술 진보 기술 진보에 따른 신제품, 새로운 서비스 기술 진보에 따른 기존 제품, 서비스의 개량 기술 진보에 따라 업무프로세스, 기업 문화 등을 개량

 

※ 이노베이션을 만드는 방법론

1. 체계적 방법 --> 시스템적 접근 

2. 우연적 방법 --> 직관에 의한 접근

 

-공급- 이노베이션  = 소비자와 시장이 아직 깨닫지 못한 욕구를 개발하는 이노베이션

ex) 아이폰, 실리 퍼티 (고무 장난감)

 

 

책을 읽고나서,

 

음, 애매한 책이었다. 그냥 이것 저것 경영에 관한 여러가지 사례(그것도 좀 오래된)를 나열해 놓은 책이었다. 구성도 별로 특별하지 않았다.

 

알고 싶었던 것 중에 1번과 2번은 어느정도 파악할 수 있었지만

3번, 어떻게 그것을 개발할 것인가에 대한 부분은 쉽게 알 수 없었다.

 

1. 마케팅이란 = 고객이 원하는 것을 알아내고, 그것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2. 마케팅을 잘하기 위해 필요한 것

 - 절대적인 진실됨

 - 자신의 자질, 역량을 알것

 - 성과에 대한 명확성 + 공감대 형성

 - 특별한 헌신을 보일 것

 - 모두가 좋은 결과를 기대하게 할 것

 - 사람을 소중하게 대할 것

 - 개인적인 것보다, 공적인 의무를 우선시 할 것

 - 먼저 모범을 보일 것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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