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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읽게된 계기

플랫폼 사업에 관심이 생겨 '플랫폼 기업전략'을 읽고, 관련 주제의 책을 더 읽어 보고 싶어졌다.

 

플랫폼이란 무엇이고 어떤 플랫폼이 좋은 플랫폼일까에 대해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할까?

 

책을 읽으면서 중점을 둔 사항

1. 플랫폼 기업전략과의 관점의 차이가 존재하는지?

2. 그래서 작가가 생각하는 플랫폼이란?

3. 좋은 플랫폼은 무엇일까?

4. 플랫폼은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책 내용 요약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생산자와 소비자라는 두개의 시장을 연결하는 사업모델 = 양면시장 플랫폼

 

플랫폼 사업 모델의 핵심요소

1. 양면구조의 비지니스 모델

2. 두 시장을 연결해줄 도구

3. 플랫폼 운영 원칙

 

성공한 플랫폼 분석

구글

누구를 연결하는가?

정보 생산자 <---> 정보 이용자

 

어떤 도구를 사용하는가?

인터넷 검색엔진

 

어떤 가치를 추구하는가?

지식의 공유를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것

소비자가 원하는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만드는 것

 - 검색의 정확성을 높이는 것

 - 불필요한 정보를 제외 하는 것

 

어떻게 생산자와 소비자를 만족시킬까? 

소비자 -> 차별화된 검색엔진 알고리즘을 통한 검색기능의 높은 정확성

생산자 -> 사람들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한 대가를 받음 by 에드센스

 

페이스북

누구를 연결하는가?

1) 사람 <---> 사람 (인적 네트워크)

2) 미디어 콘텐츠 생산자 <---> 미디어 콘텐츠 이용자

cf) 싸이월드

 

어떤 도구를 사용하는가?

미디어 업로드, 친구추가, 뉴스피드

 

어떤 가치를 추구하는가?

내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소식을 듣는 것

 - 사람들의 관심을 아는 것

 - 그들에게 불필요한 정보를 제외 하는 것

 

어떻게 생산자와 소비자를 만족시킬까? 

소비자 ->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소식, 정보를 얻음

생산자 -> 자신의 미디어에 관심을 가질만한 사람들에게 접근

 

아마존

누구를 연결하는가? 

제품 생산자 <---> 제품 구매자

 

어떤 도구를 사용하는가?

제품 정보 제공, 제품 검색, 제품 구매, 제품 보관, 제품 배송

 

어떤 가치를 추구하는가?

소비자가 신뢰 할 수 있는 구매 

 - 제품 가격에 대한 신뢰= 아마존에서는 적어도 바가지를 쓸일은 없다.

 - 제품 품질에 대한 신뢰

 - 구매부터 배송까지의 경험 = 간편함, 안전성, 신속성

 

어떻게 생산자와 소비자를 만족시킬까? 

소비자 -> 신뢰 할 수 있는 구매 경험

생산자 -> 더 다양한 더 많은 소비자에게 접근 + 상품 보관 및 배송에 대한 책임 X

 

iOS & 안드로이드

누구를 연결하는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생산자 <--->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사용자

 

어떤 도구를 사용하는가?

스마트폰 사용을 위한 기본기능,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개발 원칙

 

어떤 가치를 추구하는가?

iOS = 차원이 다른 모바일 고객경험

안드로이드 = 모바일 컨텐츠에 대한 더 많은 선택과 경쟁

 

어떻게 생산자와 소비자를 만족시킬까? 

소비자 -> 신뢰 할 수 있는 구매 경험

생산자 -> 더 다양한 더 많은 소비자에게 접근 + 상품 보관 및 배송에 대한 책임 X

 

 

플랫폼은 어떻게 만들까?

플랫폼을 설계하는 단계에서 고려해야 하는 내용

 

1. 가치설계

 1) 추구가치

   - 내가 돕고 싶은 사람은 누구인가?

   - 내가 플랫폼을 통해 그들에게 제공하고 싶은 가치는 무엇인가?

 

 2) 수익가치

   - 사용자는 플랫폼을 통해 어떤 이득을 얻을 수 있는가?

   - 소비자가 얻는 이득은 무엇인가?

   - 생산자가 얻는 이득은 무엇인가?

 

기술 설계 가치 설계
양면시장 정의  - 사용자 정의
 - 생산자, 소비자 정의
- 내가 추구하는 가치

- 생산자가 얻는 가치

- 소비자가 얻는 가치
플랫폼 도구 찾기  - 플랫폼의 사용 효익 정의
 - 기술적 가능성
운영원칙 수립  - 거래중 발생가능 위험 파악
 - 위험 관리 방안 마련
개방전략 수립  - 서비스 관리 영역
 - 관리 수준 설정

2. 기술설계

 1) 양면시장 정의 하기

  - 시장 참여자는 누구인가? (플랫폼의 잠재적 이용고객)

  - 생산자는 누구인가?

  - 소비자는 누구인가?

 

 2) 플랫폼 도구 찾기

  - 생산자와 소비자를 어떻게 연결할 것인가?

  - 플랫폼 도구는 거래비용을 줄이는가?

  - 플랫폼 도구는 생산사 또는 소비자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는가?

  - 실현 가능한가?

 

3) 운영원칙 수립

  - 잠재적인 위험은 무엇인가?

  - 위험을 제거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4) 개방전략 수립

  - 무엇을 관리할 것인가?

  - 어느 수준까지 관리할 것인가?

 

 

책을 읽고 나서 느낀점 or 정리할 사항

 - 책의 저자가 '양면시장'을 언급한 것처럼 플랫폼은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해 주는 비지니스 모델이라는 사실을 다시한번 확인 할 수 있었다.

 

 - 이 책의 저자는 플랫폼의 기능적 측면을 좀더 주의깊게 바라보았다. 하지만 나는 역시나 플랫폼을 만들기 전에 확실히 해야하는 부분은 내가 누구를 돕고 싶은지, 어떤 사항을 타개하고 싶은지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 몇가지 디테일한 부분에서 차이점은 있었지만, '플랫폼 기업전략' 에서 나오는 개념을 이 책에도 적용 할 수 있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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