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책을 읽게된 계기

친구가 해외직구와 관련된 서비스를 만들어보고 싶다고 해서, 플랫폼에 관심이 생겼다. 플랫폼 구축 방향에 대해서 조언을 해주고 싶기도 하고, 이참에 나도 한번 플랫폼을 만들어볼까 해서 책을 찾게 됬다.

책을 통해 얻고 싶은 내용

1. 플랫폼이란?

2. 어떤 플랫폼이 좋은 플랫 폼일까?

3. 플랫폼을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책 내용 요약

 

글쓴이가 이 책을 쓴 목적

1. 플랫폼 기업 모델

2. 플랫폼 경제의 중요성

3. 좋은 플랫폼 기업을 만드는 방법(통찰)

 

플랫폼 기업들

구분 생산자 소비자 플랫폼의 역할
이베이(ebay) 골동품 소유자 골동품 구매자 - 골동품 판매자와 구매자의 연결
- 새로운 골동품 거래 생산
- 골돔품에게 가치 부여
깃허브(github) 코딩 하는 사람 코드를 보는 사람 - 코딩 하는 사람과 코드를 보는 사람을 연결
- 프로젝트 버젼관리
iOS/ 안드로이드 핸드폰 앱 개발자 핸드폰 앱 사용자 - 앱 개발자와 사용자를 연결
- 앱 개발할 수 있는 도구 제공
위키피디아(wikipedia) 백과사전 편집자 백과사전 이용자 백과사전 편집자와 이용자를 연결
핸디(handy) 가사 도우미/ 배관공/ 가전제품 설치기사 어려운 집안일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 -가사도우미와 소비자를 연결
에어비앤비(airbnb) 주택 보유자 숙박이 필요한 사람 - 주택보유자와 숙박이 필요한 사람을 연결
- 주택공간에 새로운 가치 부여

 

이베이의 플랫폼 사례

이베이는 골동품 판매자와, 구매자를 연결해 주었다.

 - 이베이는 집에있는 골동품(가격이 없는 물건)에 금전적인 가치를 부여하였다.

 - 이베이는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거래비용을 대폭 줄여주었다.

 - 이베이는 판매자가 구매자를 찾는데 드는 비용을 줄여주었다.

 - 이베이는 구매자가 자신이 원하는 물건을 찾는데 드는 비용을 줄여주었다.

 

이베이의 창립자 오미다이어는 이렇게 말했다.

"소비자 개인들에게 소비자가 되는 것 말고 생산자가 될 수 있는 힘을 주고 싶었다." - 오미다이어

 

깃허브(git-hub)의 사례

깃허브는 코딩을 하는 사람과 코드를 보는 사람을 연결해 주었다.

 - 깃허브는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를 두고 협력(협상)하는 사람들의 거래비용을 대폭 줄여주었다.

 - 깃허브는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를 검색하거나 정보를 파악하는데 필요한 비용을 줄여주었다.

 - 깃허브는 코드를 관리하고 편집하는데 드는 비용을 줄여주었다.

 

핸디(handy)의 사례

핸디는 가사도우미와 소비자를 연결해 주었다.

하지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전문가 네트워크를 만들어야 했고 동시에 소비자도 확보해야하는 어려운 과제에 봉착했다. 따라서 가사도우미와 소비자 동시에 성장시킬 방법을 찾아야 했다.

--> 어떻게 해결 했을까??

 - 올바른 시장 선정 (핸디의 경우 도시선택) --> 충분한 공급자가 존재 + 공급자의 질
 - 만족스러운 서비스 경험 --> 단골 손님 증가
 -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더 많은 고급전문가들의 유입
 - 전문가와 소비자들의 강력한 네트워크효과 확보

 

플랫폼의 정의

플랫폼은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가치교환이 이루어지도록 연결해주는 사업모델이다.

 - 플랫폼은 네트워크(공동체)와 시장(거래)을 형성한다 = 기존에는 없었던 새로운 생산과 소비를 창출 한다.

 - 플랫폼은 적절한 도구와 서비스를 제공하여 거래비용을 줄인다.

 - 플랫폼은 기술이 아니다. 사업 모델이다.

 

플랫폼의 4가지 기능

 - 사용자 확보

 - 짝 맺어주기

 - 도구와 서비스

 - 규칙과 표준

 

플랫폼의 범주 

1) 교환 플랫폼: 거래 비용을 줄이는 것에 초점

  - 서비스시장 플랫폼

  - 제품시장 플랫폼

  - 지불 플랫폼

  - 투자 플랫폼

  - 소셜네트워킹 플랫폼

  -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 소셜게이밍 플랫폼

 

2) 메이커 플랫폼: 새로운 가치창출을 위한 인프라를 제공

  - 콘텐츠 플랫폼

  - 개발 플랫폼 

 

중요한 intuitioin 

 - 기술은 새로운 종류의 공통체와 사회구조를 만든다

 - 개인이 기업을 대신함

 - 어떤 것이 독점력을 강화하나? = 사용자 네트워크, 거래, 데이터 = 시장지배력, 네트워크효과

 

본격적으로 플랫폼 만들기

플랫폼의 핵심 = 소비자의 경험을 끊임없이 경험하고 개선 하는 것

 

핵심거래 이해하기

핵심거래란?

생산자와 소비자가 가치를 교환하기 위해 반드시 수행되어야 하는 행동 4가지

 1) 만들기 = 생산자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만드는 것

 2) 접근하기 = 소비자가 상품이나 서비스에 접근 할 수 있는 것

 3) 소비하기 = 상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가 효익을 얻는 것

 4) 결제하기 = 소비자가 얻은 효익에 대해 생산자에게 대가를 지불 하는 것

 

플랫폼의 기능 이해하기

플랫폼 기능 4가지

 1) 생산자와 소비자 확보 = 플랫폼의 사활이 걸린 사항

   - 양질의 생산자 확보

   - 생산자와 소비자의 비율

 

 2) 생산자와 소비자 연결

   - 만족스러운 경험

   - 효율적인 연결

   - 효과적인 연결

 

 3) 연결을 도와주는 도구와 서비스 제공

   - 교환을 수월하게 해줄 것인지

   - 생산을 수월하게 해줄 것인지

   - 어떻게 연결할 것인지

 

 4) 거래 규칙과 표준 제공

   - 규모가 커질 수록

   - 정책을 만든다는 느낌

   - 이용자간의 마찰을 최소화

 

 

어떤 방법을 통해 새로운 거래를 창출할 것인가?

교환플랫폼 vs 메이커플랫폼

교환플랫폼은 생산자와 소비자의 연결을 원활하게 하는데 초점을 둔다
메이커플랫폼은 상품이나 서비스의 생산과 소비가 모두 플랫폼 내부에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네트워크 효과의 진정한 의미

 

네트워크 효과란, 어떤 한 사람의 사용자가 증가 했을 때 기존 사용자에게 이익이 발생하는 것을 뜻한다.

하지만 우리들의 기대와 달리

네트워크 효과는 사람이 많아지면 '언제나' 발생하지 않는다.

 

1. 네트워크는 개인적(지엽적)이다 = 누구에게는 사용자의 증가가 아무런 영향이 없을 수 있다.

2. (-)의 네트워크가 존재한다 = 특정한 사용자의 증가는 오히려 사람들에게 손실을 가져다 준다.

 

따라서, 모든 사용자는 동등하지 않다. --> 네트워크 사용자의 등급을 정해야 한다.

 

네트워크를 효과적으로 발전시키는 tool '네트워크효과 사다리'

1) 연결 구축 = 초기 단계에 충분한 연결을 구축한다. (이때는 질뿐만 아니라 충분한 양이 중요)

2) 커뮤니케이션 = 사용자들이 의미있는 가치교환을 경험하고, 이러한 상호작용이 보다 쉽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집중.

3) 분류 = 네트워크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력에 따라 사용자들의 등급을 평가하는 체제를 구축한다.

4) 협력 = 사용자들의 개별적 노력(자신의 이익을 위한)이 네트워크에 기여하도록 유도한다.

5) 커뮤니티 = 사용자들이 네트워크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네트워크에 애정과 책임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플랫폼의 전재 조건

충분한 사용자 확보

  - 대규모의 선행 투자를 보여준다 = 진지하게 임하겠다는 표현

  - 업계의 다른 업체들과 협력한다

  - 생산자 처럼 행동한다 = 초기에 소비자 집단을 끌어들이기 위해 

  - 기존의 네트워크를 활용한다 = 전체가 아닌 일부분을 끌어들인다 

  - 사용자 등급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 네트워크에 영향력이 큰 사용자를 우선적으로 확보한다

  - 생산과 소비를 동시에 해야하는 사용자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접근한다.

  - 사람들을 유인하기 위한 기능을 제공한다 

 

플랫폼 사업영역을 찾기위한 3가지 질문

1) 거래비용을 줄이는가?

2) 기존의 네트워크가 모호한가? 충분한가? or 아직 존재하지 않는 네트워크

3) 공급이 세분화된 시장인가? --> 생산자를 통합한다

 

저자가 말하는 앞으로 주목해야할 Key word

1. 건강

2. IoT(사물인터넷)

3. 금융/ 비트코인(거래증명)

 

끝.

 

728x90
250x25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