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책을 읽기전

 

책을 읽게된 계기

함께 회계사 시험을 준비 했던 나의 친애하는 동기가 책을 추천해 주어서 읽게 되었다 :) 친구가 추천해준 책이었기에 이유가 반드시 있을것이라 생각했고, 독후감을 써서 보내주기로 약속했다. 가끔 SNS에 '아침형 인간'을 인증하는 사진들을 볼 때가 있었는데, 다들 '미라클 모닝'이라는 용어를 쓰고 있어서 관심이 있었다.

 

책을 통해 얻고 싶은것

  • 미라클 모닝의 핵심 이해하기
  • 미라클 모닝의 관점에서 현재 나의 생활을 평가해보기
  • 미라클 모닝의 핵심을 내 생활에 적용할 방법 찾기
  • 나만의 미라클 모닝 action plan

 

책을 읽으며 

 

미라클 모닝은 누구를 위한 책인가

  - (주관적으로) 너무 바쁘고 시간적 여유가 없지만, 자기개발을 하고자 하는 사람

  - 현실에서 새로운 자극, 활력소를 찾고 싶은 사람

  - 평범함과 안락함에 안주하면서도, 그 상황을 타파하고 싶은 사람

 

미라클 모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들

 - 활기차고 기대가 넘치는 아침

 - 자신의 가능성을 극대화하는 전략과 루틴

 - 스트레스 감소

 - 어려운 난관을 극복 할 수 있는 명료한 사고

 - 더 많은 감사 + 더 적어지는 불만

 - 금전적인 여유

 - 자신이 꿈꿔 왔던 멋진 삶

 

미라클 모닝 6min 요약

Miracle 6min Keyword Action Object
1st 1min silence 침묵한다. 깊이 호흡한다. 현재에 집중한다. 기적을 시작할 마음의 준비를 한다.
2nd 1min affirmation 꿈과 그 꿈을 위한 일들에 대한 다짐과 확신의 말을 큰 소리로 읽는다. 실천을 위한 에너지를 만든다.
3rd 1min visualization 자신이 이룰 성공, 성과들 그리고 그것을 이루기 위한 과정들을 가능한 생생하게(나와 주변의 반응, 느낌 까지도 포함)해서 그려본다.  성공의 기쁨을 경험한다.
4th 1min scribing 자신이 감사하게 여기는 것들을 적는다. 더 많은 자신감을 얻는다.
5th 1min reading 자기개발을 위한 책이나, 새로운 아이디어 또는 자극이 되는 좋은 글을 찾아서 읽는다.  새로운 아이디어와 교훈을 얻는다.
Last 1min exercise 몸을 움직인다. 뛰기, 푸쉬업, 턱걸이 등등 심장박동수를 올릴 수 있는 운동 몸을 활성화하고 집중력을 높인다.

 

미라클 모닝의 핵심 아이디어

 - 일찍 일어나는 것 자체가 아니라, 하루의 시작을 어떻게 시작하는지가 핵심이다.

 - 절망은 기적을 위한 재료다. (즉, 자신이 절망을 겪었다면 기적을 일으킬 자격을 하나 얻은 것이다.)

 - 흥미와 재미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

 - 평범함은 통계치에 자신을 대입하면서 부터 시작된다. 나는 통계로 설명 할 수 없다.

 - 목표는 알아내는 것이 아니라, 내가 결정 하는 것이다. 

 - 평범한 사람들을 만나면, 평범해 진다.

 - 수면에 대한 태도(암시)가 수면의 질을 좌우한다고 한다. 

실제 수면 시간 vs 암시 4시간 수면 6시간 수면
잠잘 시간이 부족해서 내일
피곤할 것 같아
피곤함을 느낌 피곤함을 느낌
오늘밤 나에게 충분한 수면시간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컨디션 좋은 컨디션

 - 생각해볼게 == 안할게

 

미라클 모닝에 숨겨져 핵심역량 

 = 책의 저자가 직접 언급한건 아니지만, 내가 생각할 때 실제로 영향을 미친 요소들

 - 메타인지

   > 생활관련 (하루 일과중 업무가 몇시간, 핸드폰을 몇시간, 공부를 몇시간 등등)

   > 자아관련 (무엇을 좋아하는지, 어떤 행동을 하기가 쉬운지, 무엇을 싫어하는지 등등) 

   > 목표관련 (나는 어떤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나의 전략과 역량은 무엇인지 등등)

 

 - 인정하는 용기

   > 나의 능력, 외모, 현재를 받아들일 용기

 

 - 지금 당장하는 실천력

   > 생각날때 당장 하기, 그냥 하기

 

책에서 시키는 것 해보기

 

1단계 : 명료해지기 = 좋은 질문을 통해 마음의 자세 갖추기

첫번째, 삶의 어떤 면에 더욱 감사함을 느끼고, 더 충실할 수 있는가?

1. 나는 나의 능력과 역량에 감사한다. 특히 나를 객관적으로 인지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사람이라는 데에 큰 감사함을 느낀다.

2. 가치관이 바로선 가정에 태어난 것을 감사하게 생각한다. 내가 앞으로 가정을 이룰때 본보기로 삼고싶고 본보기로 삼을 수 있는 부모밑에서 태어난 것에 큰 감사함을 느낀다.

3. 내가 만난 사람들과의 인연을 감사하게 생각한다. 내가 도와 줄 수 있고, 한편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람들이 내 주변에 있다는 것에 큰 감사함을 느낀다.

4. 내가 도움을 받기 보다는 도움을 주고자 하는 사람이라는 사실을 감사하게 생각한다. 더 많은 것을 주기 위해서는 더 많은 것을 가질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그러한 능력을 기르기 위해 계속 노력할 수 있는 성격이라는 사실에 감사함을 느낀다.

5. 과거에 경험했던 여러 어려움들에 감사함을 느낀다. 그러한 어려움을은 나를 더욱 강하게 했고 무엇보다 나와 같은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게 된것에 큰 감사함을 느낀다.


두번째, 30일 동안 당신이 변화를 주고 개선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1. 체지방률을 15% 미만으로 낮추는것 (현재 22%)
2. 이성에게 매력적인 사람이 되는 것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르겠음)

세번째, 10등급 삶의 성취를 저지하는 두려움은 무엇인가?
게으름이 성취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가설이 틀릴 수 있다.
--> 나의 가설 = 적절한 게으름은 성취에 도움이 된다.

네번째, 10등급 삶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믿음은 무엇인가?
행동하는 인생은 절대 망하지 않는다.

다섯번째, 삶을 바로 지금 '반드시' 바꾸기 시작해야 하는 이유
1. 나는 멋진 여성을 만나, 그 사람을 행복하게 해줘야 하기 때문에
2. 내 동생들과 그 부모님들이 돈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게 해줘야 하기 때문에
3. 내 인생은 게임, 소설, 만화, 영화의 줄거리 보다 재미있어야 하기 때문에

2단계 : 10등급 그래프 그리기

배우자/연인, 기부/사회환원, 커리어 등이 눈에 띈다.

1. 가족과 친구
  - 목표
    > 주변 사람들에게 한번쯤 재미있는 이야기 거리가 되는 아들, 동생, 삼촌, 친구
    > 내가 알아서 잘 할거라는 사실을 인정 받고 싶다
  - 실천사항
    > 내가 버는 돈의 20%는 매달 가족 및 친구들에게 사용한다. (현재 사용액 약 15% 정도)
    > 하루에 1명이상 전화로 연락한다.

2. 개인적 성장과 발전(생활속 실천 사항)
  - 목표
    > 항상 새로운 도전을 하며, 도전한 분야에 일정 수준에 도달하기
    > 음악 = 와이프에게 불러줄 노래 3곡, 내가 좋아하는 노래는 기타, 피아노 연주 가능하게 하기
    > 프로그래밍 = 주식 투자 봇(파이썬, tensorflow)을 만들고 업데이트 할 수 있는 수준의 코딩역량
    > 책 = 책은 한달에 4권
    > 영어 = 미국에서 사업을 할 수 있는 수준

  - 실천사항
    > 개인과 성장과 발전을 위해 1년 수입의 10% 사용하기
    > 하루에 2시간 이상 개인적 성장과 발전을 위해 투자한다.
    > 지하철, 코레일 이용시간은 책읽는 시간

3. 건강과 신체단련
  - 목표
    > 체지방율 15% 미만 유지 (현재 22%)
    > 턱걸이 20개 이상 (현재 12개)
  - 실천사항
    > 간식 먹지 않기
    > 아침에는 채소 쉐이크
    > 저녘에 배고프면 방탄 커피 (혹은 그 대용 음료) 마시기
    > 일주일중 24시간 단식 1회 이상
    > 집에서 유튜브 보는 시간 = 턱걸이 하는 시간

4. 재정
  - 목표
    > BS = 개인자산 5000억 (법인 자산은 제외)
    > IS = 매월 3천만원 이상 수익 (사업소득 제외)
  - 실천사항
    > 2021년 12월까지 트레이딩 프로그램 개발  

5. 커리어/사업
  - 목표
    > 미국 실리콘벨리에서 사업 시작

  - 실천사항
    > 매일 2시간 이상 GMAT, TOFLE 공부/ 5월까지 GMAT학원 + 7월이후 TOFLE학원
    > 2021년도 10월까지 GMAT, TOFLE 점수 만들기
    > 2022년도 2월까지 Essay 준비
    > 2022년도 5월 stanford MBA 접수(2quater) --> 늦어도 3quater전에는 접수
    > MBA재학중에 창업하기

6. 물리적 환경
  - 목표
    > 다른 나라에서 돈벌고, 집사기
    > 미국에서 창업
    > 유럽에 집짓기
  - 실천사항
    > 노트북 하나로 현금 창출 할 수 있는 수단 마련 (주식투자, 플랫폼 사업)

7. 배우자/연인
  - 목표
    > 평상을 함꼐 할 수 있는 배우자 만나서 행복하게 해주기
  - 실천사항
    > 자랑할 수 있는 남편 되기
    > 외모로, 스펙으로 꿀리지 않는 남편 되기
    > 대화가 가능한 남편 되기

8. 기부/사회환원
  - 목표
    > 내가 가진 시간과 돈의 10%는 사회에 환원하기
  - 실천사항
    > 교육사각지대 학생들을 위한 봉사활동 하기

 

책을 읽은 후

 

책을 읽고 느낀점

미라클 모닝도 그동안 읽어왔던 자기개발서와 큰 맥락(성공을 하는 사람의 '모습'을 정형화 하고 있다는 점)에서의 차이점은 없었다. 전형적인 서구식 열심히살고 시간을 '낭비' 하지 않고, 언제나 '에너지'가 넘쳐야 하는 마치 그렇게 살지 못하는 사람들은 '평범한' 사람들로 만들어 버렸다.

 

나는 사실 일반적인 '성공'의 모습을 숭배하지 않는다. 10시에 일어나도 세상에 필요한 업적을 남길 수 있고, 새벽에 일을 해도 5천억이 넘는 자산가가 될 수 있다. 사실 나는 이렇게 성공을 '일반화'하는 자기개발서에 대해 많은 불편함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하지만, 나도 많은 책들을 읽으면서 공감하는 한가지 핵심이 있다. 결국 메타인지(현재 상황의 인지 -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인지)가 잘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 

 

책을 통한 피드백

내가 자기개발서들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던 그것은 사실 그렇게 중요하진 않다. 핵심은 이 책을 통해 내 인생을 피드백 해보고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가가 더 중요하다. 만약, 이 책에 나온 방법이나 아이디어를 통해 누군가 원하던 것들을 얻어 왔다면 나의 생활과 이 책에서 추천하는 삶의 방식을 비교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핵심 질문 나의 삶 피드백
인생에 자극(활력소)이 지속적으로 있는가? 이 부분은 나의 최고 강점이다. 지치고 피곤한적은 많았지만, 언제나 새로운 자극이 있다.
아침이 기다려지는가? 아침이 되었을때 설레임으로 바로 일어나는가? 잠들기전 다음날 아침에 대한 기대감은 매우 큰편이라고 할 수 있다. 내일 무엇을 할지, 혹은 아침에 일어나 오늘은 무엇을 할지 생각하면 기분이 좋아질때가 많다.
일찍 일어나는가? 주말을 포함해 매일 7~8시 사이에는 대부분 일어난다. 책에서 말하는 새벽 4시, 5시에는 못미친다. 어쨌든 나는 지금보다 더 일찍일어나야 하는 필요성을 아직 못느끼는 것 같다. 나는 자는걸 아주 많이 많이 좋아한다. 
나는 내 현재 삶에 만족하는가?  만족한다. 사실 지금 상황으로도 평생 먹고 사는데는 지장이 없다. 하지만, 내가 하고 싶은 것들 중에 아직 이루지 못한 내용들이 많이 있다.

 

나만의 미라클 모닝 액션 plan

명상과 감사하기는 하고 있으므로 패스.

 

1. 내가 이루고 싶은 내용을 아침에 읽기

나는 웃통을 벗어서 자랑 하고싶을 정도의 몸매를 가지게 된다. (체지방 15%미만)
나는 미국에서 창업을 한다.
사업 수익을 제외하고 월 3천만원의 수입을 발생시킨다.

2. 나를 이끌어 주는 말들 되새기기 (자신감)

나는 오늘도 행동 한다.
나는 그저 평범하게 성공하는 중이다.
나는 나를 믿지 않지만, 내 행동은 믿는다.

3. 내가 성공하는 순간 그리고 과정, 방법 그려보기 (성공의 기쁨, 과정에서의 만족감)

나에게 있어서 성공하는 순간이란 없을 것 같다.
나의 성공은 점점 완성되어 가는 것이므로,
나는 매일 매순간 성공하는 중이다.

4. 샤워하기전 턱걸이 힘들때 까지

 

마치며,

나에게 이책을 선물해준 이회계사님께 감사의 말을 전해본다 :)

덕분에 좋은 책을 읽을 수 있는 시간이었고, 나를 돌아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끝.

728x90
250x25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