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책을 읽게된 계기
1. 나의 게으름을 이해하기 위해
2. 과외하는 학생에게 게으름을 개선하는 체계적인 방법을 알려주기 위해

책을 읽기전 목표
1. 게으름이란 무엇인지 이해한다.
2. 게으름을 개선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찾는다.

책내용 요약
"변하기 위해선, 내가 하던 것과는 다른 방법이 필요해"

1. 나의 게으름을 보다
"감기를 낳게 하기 위해 제일먼저 해야하는 건, 내가 감기에 걸렸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거야"

게으름 지도 그리기

2. 환경 바꿔보기
- 시간을 바꿔보자
사람의 인내력은 소모하는 것이다. 인내력을 어느곳에 활용할지 정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인내력이 충만할 때 하는 것

- 장소를 바꿔보자
뇌는 장소에 대한 이미지를 기억한다. 밥을 먹는 곳, 쉬는 곳, 노는 곳 그리고 공부하는 곳.

밥을 먹거나 쉬는 장소에서 공부를 하게 되면, 공부가 안될 가능성이 크다.

> 지금 내가 공부하는 장소를 나의 뇌가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본다
> 공부가 잘되는 장소를 찾는다

3. 방법을 바꿔보기
똑같이 운동을 해도 하는 방법에 따라 그 효과가 다르다. 실천도 마찬가지, 실천하는 방법을 바꿔보자

- 준비운동 하기
어려운 운동, 부담되는 운동에 앞서 준비운동을 한다. 몸을 준비함으로써 부담을 줄이며 운동을 할 수 있다.

우리의 뇌도 마찬가지. 어떤 어려운일을 하기전에 자신만의 준비동작을 준비해보는건 어떨까?
> 결과가 아닌 과정 상상하기

- 난이도 조절하기
나에게 적합한 난이도는 사람들이 몰입할 수 있게 도와준다.

실천하려는 일이 너무 어렵게 느껴진다면, 어려운 과정은 건너뛰어보면 어떨까,
> 모자이크식 접근법

- 보상해주기
사람을 지속적으로 움직이게 하는 것은 적절한 보상이다. 목표한 것을 이루었다면 즉각적으로, 충분한 보상을 해주자.

3. 마음가짐 바꿔보기
- 실패가 두려울 때
"실패하면 어떻게 하지?"

성공보다 실패가 더 당연한것, 실패를 생각하지 않는것 보다. 실패할 수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자.
실패 했을때, 그 다음은 어떻게 할것인지 생각
때문에, 내가 왜 이것을 성공해야하는지에 대한 목표를 알고 있어야함

ex) 대학을 가는 이유는 좋은 직장을 얻기 위함이라면, 대학을 못가도 좋은 직장을 얻는 다른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음

- 자신감이 없을때
"내가 능력이 될까?"

안될 수 있지. 하지만 내 능력, 성격 그 모든것들은 변해
> 지금은 능력이 안될 수 있어도, 앞으로는 얼마든지 가능하게 할 수 있음

- 근거 없는 자신감이 있을 때
"어떻게든 될꺼야!"

어떻게든 된다는 것은 환상. 그 환상을 보기 위해서는
> 내가 생각한 것들을 적는다.
> 실제 결과를 적는다.
> 그 둘을 비교한다.

책을 읽고 깨닫게된 점
1. 게으름이란, 원하는 행동대신 다른 행동을 하는 것

2. 원하는 행동대신 다른 행동을 하는 것에는 많은 요소가 영향을 미친다. (개인의 의지는 그중 하나일 뿐)
즉, 의지가 없기 때문에 게으른건 아니다.

3. 원하는 행동을 그대로 할 가능성은 얼마든지 높일 수 있다. 즉, 게으름은 개선할 수 있다.

끝.

728x90
250x25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