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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주식

종목분석 LG생활건강-20210309

KS짱짱맨 2021. 3. 9. 13:38

분석할 내용

1. LG생활건강이라는 회사는 좋은 회사일까?

  - LG생활건강은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 LG생활건강이 속한 산업의 전망을 어떨까?

  - 과거 영업이익이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을까?

  - LG생활건강의 경영진은 신뢰할만 할까?

  - LG생활건강의 사내분위기, 기업문화는 괜찮을까?

 

2. LG생활건강은 지금 가격인 싼가?

  - 영업이익 대비 (PER)

  - 순자산장부가 대비 (PBR)

 

LG생활건강이라는 회사는 좋은회사 일까?

1. LG생활건강은 무슨 회사?

당사는 2001년 4월 주식회사 LG화학에서 분할 신설되어 동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으며,
1)화장품 2)생활용품 3)음료 등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궁중 브랜드 '후', 천연발효 브랜드 '숨', 피부과학 브랜드 '오휘', 허브 브랜드 '빌리프'와 같은 경쟁력 있는 럭셔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주요 종속회사인 코카콜라음료(주)는 비알콜성음료를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하고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2. LG생활건강의 사업영역 전망

 

1) LG생활건강의 매출액 비중 (2020년 12월 기준)

(단위: 억원)

구분 매출액 영업이익 비중
전체 78,445 12,209 100%
  - 화장품 44,581 8,228 67.4%
  - 생활화학용품 18,733 2,053 16.8%
  - 음료 15,132 1,928 15.8%

(출처: 홈페이지, LG생활화학건강 2020년도 실적자료)

 

 

2) 화장품 사업 (단기 전망치★☆/ 장기 매력도 ☆)

(출처: 홈페이지, LG생활화학건강 2020년도 실적자료)

20년도 요약) 코로나19로 인해, 전반적인 화장품 매출은 감소 하지만 럭셔리 브랜드들은 호실적을 보임 특히, 중국에서의 화장품 매출이 증가

21년 전망)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심리가 완화됨에 따라 국내 화장품 수요가 증가할 경우, 향후 매출은 증가할 가능성은 높다고 생각.
다만, 코로나19가의 불확실성이 크기 때문에 국내 화장품 수요가 반드시 증가한다고 장담은 못함 ㅋㅋㅋ

산업 장기전망) 안전성 ★/ 성장성
화장품 사업은 회사의 마케팅 역량, 고급화 역량에 따라 변동성이 큰 산업이라고 생각함. (약간, 패션 산업과 비슷한 맥락이라고 판단됨)

수요자체가 꾸준하고 해외에 개척할 시장이 존재한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됨. 특히 한국은 드라마나 K-pop열풍등에 힘입어 해외진출이 상대적으로 용이하고 고급화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함. 따라서 국내 화장품 회사는 해외 판로와 인지도를 얼마나 가지고 있느냐가 경쟁력이라고 생각.

 

3) 생활화학 사업 (단기 전망치★☆/ 장기 매력도 ☆)

(출처: 홈페이지, LG생활화학건강 2020년도 실적자료)

20년도 요약) 인터넷 판매량의 증가로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증가

21년도 예상) 향후에도 인터넷 판매 경로를 통핸 매출은 꾸준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 특히 해외거래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을 예상되기 때문에 해외판로를 갖추고 있는 점은 긍정적일 것으로 생각.

산업 장기전망) 안전성 ★★★★★/ 성장성★★☆☆☆
꾸준한 수요가 있는 시장임, 성장가능성은 해외시장 점유율 확대를 통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됨.

 

3) 음료 사업 (단기 전망치★☆/ 장기 매력도 ☆)

(출처: 홈페이지, LG생활화학건강 2020년도 실적자료)

20년도 요약) 외부환경은 제약되지만, 실내활동(?)이 활성화 되면서 에너지드링크 매출이 급증! 또한 인터넷 주문의 증가 또한 매출증가에 기여한 것으로 판단됨

21년도 예상) 향후에도 인터넷 판매 경로를 통핸 매출은 꾸준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 다만 성장폭은 다소 둔화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해봄.

산업 장기전망) 안전성 ★★★★★/ 성장성★☆☆☆☆
꾸준한 수요가 있는 시장임, 성장가능성은 낮을것 같아. (사실 잘 모르겠음 ㅋ)

 

3. LG생활건강 과거 이익분석 (2004년 ~ 2020년) 

 

업체명 16년간 평균 영업이익증가율 최근 5개년 영업이익율 평균 평가
LG생활건강 20.6% 15.2%
아모레퍼시픽 2.6 9.3% ★☆

 

아모레퍼시픽과 비교해 봤다.

1. LG생활건강의 영업이익은 그 수준에 차이는 있지만, 16년 동안 한번도 감소한적 없이 꾸준히 성장해왔다. (와우!!!)

2. 더욱 놀라운 것은 영업이익률이 2004년도에는 5.7%에 불과했지만 2020년도에는 15.6%로 10%p가까이 증가 시켜왔다. (상품의 프리미엄을 계속 붙여왔다는 의미, 경쟁력이 있다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음)

--> 결론 굳굳! ★★★★☆

 

4. LG생활건강의 경영진은 신뢰할만 한가?

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30737452&memberNo=34904471&vType=VERTICAL

 

매년 실적이 역대급! LG생건 『CEO 메시지』 읽어봤어?

[BY 지식의 전당 PPSS] ※ 이 글은 차석용 부회장의 CEO 메시지와 LG생활건강에 대해 빠르게 이해할 수 ...

m.post.naver.com

경영진 괜찮아 보인다!! ㅋㅋㅋ

 

5. LG생활건강의 사내 분위기 = 이것은 귀찮... 

Blind같은 사내 까는 앱을 통해서 읽어보면 될듯!

귀찮으므로 Pass!!

 

6. 결론

판단근거

1) 영업이익이 16년간 매년 영업이익이 성장했다!! 

2) 영업이익률이 16년동안 꾸준히 개선되고 있다. ★★★ 

3) 다만, 사업영역이 성장하고 있는 시장은 아니라는점이 조금 아쉬운 부분.

 

 

LG생활건강의 주식은 지금 싼건가? 비싼건가?

1. 영업이익 대비 시가총액을 비교해 보자 (PER의 개념, 정확히 PER는 아님)

 

(단위: 억원)

구분 영업이익 3년 평균 시가총액(2021.3.9) 시가총액/영업이익
산업평균*
(코스피 화학, 생활건강)
- - 61.35
LG생활건강 11,455 239,115 20.87
아모레퍼시픽 3,509 136,208 38.81

* 출처 : company guide 사이트 '코스피 화학, 생활건강 산업의 평균 PER

싸다.

1) 3개년 평균 영업이익 기준 아모레퍼시픽 보다는 약 2배정도 싸다.
--> 이렇게 계산한 이유는 아모레퍼시픽의 2020년도 영업이익이 평년 대비 너무 낮아서(특수상황) 비교의 정확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됬기 때문임

2) 산업평균은 61.35로 엄청 높은데, 큰 의미가 있을까 싶다. 어쨌든 산업평균 대비해서도 3배정도 싸다.

 

2. 장부금액 대비 시가총액을 비교해보자 (PBR 개념, 정확히 PBR은 아님)

 

구분 장부가액 시가총액 시가총액/장부가액
순유동자산 5,031 239,115 47.5
순자산(자본) 48,492 239,115 4.9
비싸다.

장부가액 대비해서는 기업가치가 고평가 되어있다. 
(참고로 아모레 퍼시픽은 15, 3 정도)

 

LG생활건강의 주식은 지금 싼건가? 비싼건가?

구매 의사결정에 대한 생각

1. 경쟁력 있는 좋은 회사이다.

2. 시장이 좋은지는 모르겠다.

3. 이익 대비 저평가 되어있다.

4. 장부가액 대비 고평가 되어있다.

 

결론

안정적인 투자를 선호하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회사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높은 수익률을 보장 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만약 투자를 한다면 가격이 하락하는 조정장 이후에 매수를 하면 좋을 것 같다. 

특히 경기가 안좋아서 모든 주가지수가 전체적으로 하락했더라도 싼 가격에 안심하고 살 수 있는

회사라는 생각이 들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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