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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 이론은 리더십의 유효성을 어떻게 늘릴 수 있을지 연구한 분야다.

 

리더십 이론은 4가지 정도로 크게 구분된다.

  • 특성이론: 리더십의 유효성은 리더 개인의 특징(ex 카리스마, 외모, 성격 등)에 따라 달라진다.
  • 행동이론: 리더십의 유효성은 리더의 특정한 행동에 의해 좌우된다
  • 상황이론: 상황에 맞는 리더십이 발휘될때 리더십의 유효성은 커진다.
  • 관계이론: 리더십 유효성은 리더와 추종자 사이의 관계에 따라 달라진다. 

오늘 배울것

  • 피들러의 상황이론 개요
  • 피들러의 상황이론 의의

피들러와는 전혀 상관없는 사진입니다.

피들러의 상황이론 개요

  • 피들러의 주장
    • 리더십의 유효성(집단의 성과에 대한)은 "리더십의 스타일"과 "상황"의 적합성에 좌우된다.
  • 리더십스타일 종류
    • 과업지향: 업무가 인간관계에도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상대적으로 큼
    • 관계지향: 업무와 인간관계는 별도라고 생각하는 성향이 강함
  • 리더십스타일 평가방법
    • 리더에게 "가장 일하기 어려웠던 사람"을 떠올리며 설문지를 작성하게함
    • 설문지 점수가 높으면 (즉, 업무가 힘들었던 사람에 대한 평가가 상대적으로 좋으면) = 관계지향
    • 설문지 점수가 낮으면 (즉, 업무가 힘들었던 사람에 대한 평가가 상대적으로 나쁘면) = 과업지향

설문지 예시

  • 상황변수의 종류
    • 리더-구성원간의 관계 = 리더와 구성원간의 사이가 좋은 정도
    • 과업구조 = 업무가 어려운 정도
    • 리더의 직위 권력 = 리더의 권한이 강한 정도
결론
 1. 상황이 호의적이거나, 비호의적일때는 과업지향적 리더쉽
 2. 상황이 중간정도일때 관계지향적 리더십

 

 

의의

  • 최초의 상황이론, 기존의 개인적 수준의 리더십을 상황과의 관계로 영역을 확장시킴
  • 다양한 리더십 연구에 도화선이 됨

비판

  • 리더십의 성향을 측정하는 LPL의 과학적 근거가 없음
  • 리더의 성향을 이분화하여, 두성향이 공존하는 경우에 대해서는 평가 불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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