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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마케팅에 성공하고 싶은가?
아니면 사업에 성공하고 싶은가?

 


들어가기전에,

 

만약 당신이 사업을 하는 사람이라면, 마케팅 또는 홍보를 해야하는 상황은 두 가지라고 생각한다.

 

첫째, 사람들이 사용하면 반할만한 제품, 서비스를 가지고 있을때

둘째, 나의 아이디어가 정말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아이디어인지 알아보고 싶을때

 

이 두가지 상황이 아니라면

심각하게 마케팅을 해야하는 것을 고민하기 보다는,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만드는데 더 신경을 써야한다.


마케팅이 아닌 사업에 성공하고 싶다면, 언제나 그렇듯 고객의 관점에서 생각하면 된다.

 

나는 내가 소비자라면, 광고만 잘하는 기업보다. 

제품과 서비스가 좋은 기업을 더 선호할 것이다. 

 

때문에 누군가가 당신에게 마케팅만 잘하면 사업에 성공할 수 있다고 말한다면, 그는 거짓말쟁이이다. 


성공하는 사업을 위해 어떻게 마케팅을 해야할까?

 

당신이 사업가라면, 직접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콘텐츠 자체에 대해서 평가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이있다.

바로 마케팅과 관련된 올바른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다.

 

마케팅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정보가 필요하다.

이러한 정보를 알기 위해 사업가가 해야하는 것은 마케팅의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지표를 만들고 추적하는 것이다.

따라서 외주를 주던, 아니면 마케팅 직원과 일하던 당신이 확인해야하는 것은 지표이다.

 

마케팅에서 사용하는 주요지표는 다음과 같다

이름 정의 예시 / 산시시
고객수 제품,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는 곳에 방문한 사람들의 숫자 - 빵집에 들어온 사람 
- 홈페이지에 방문한 사람
구매자수 제품, 서비스를 구매하기 위하 돈을 지불한 사람 - 빵을 구매한 사람
- 서비스를 예약한 사람
구매전환율 고객중 구매한 사람의 비율 고객수/구매자수
마케팅비용 마케팅에 사용된 모든 비용 - 마케터 인건비 + SNS홍보비 + 뉴스 제작비 + ... 
고객획득비용(CAC) 1명의 고객을 획득하기 위해 지불하는 비용 - 고객수 / 마케팅비용
고객생애가치(LTA) 1명의 고객이 평생동안 제품/서비스를 구매하기 위해 지불할 예상 금액 - 고객이 지불할 모든 금액의 현재가치의 합 
- 만약, A라는 고객이 2년마다 아이폰을 바꾸고 아이폰의 가격이 100만원이라고 하자. 고객이 총 10년동안 아이폰을 이용한다고 할때 LTA = 500만원

 

이러한 지표들을 어떻게 활용하여, 의사결정을 하는 것일까?

 

사업가가 해야하는 것은 CAC와 LTA의 관계가 아래와 같이 형성되도록 하는 것이다.

  • CAC는 지속적으로 감소하여야 한다.
  • LTA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여야 한다.
  • 어느순간 CAC > LTA가 되도록 하여야 한다

 

우리가 흔히 하는 실수들은 다음과 같다.

 

이러한 경우는 왜 발생하는 것일까??

 

이부분은 다음에 알아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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