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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치 투자의 중요성
먼저, 가치 투자의 핵심을 이해시켜야 해. 주식은 단순한 종이 조각이 아니라 비즈니스의 일부라는 점을 강조해야 해. 우리는 주식을 사는 게 아니라 회사를 사는 거야.
워렌 버핏에게 있어 가치 투자의 핵심은 주식을 단순한 거래 대상이 아닌 비즈니스의 일부로 보는 것입니다. 이 관점은 그의 모든 투자 결정의 기초가 됩니다.
이 원칙을 따르면:
- 투자자는 단기적인 시장 변동에 덜 영향을 받게 됩니다.
- 회사의 본질적 가치에 집중하게 됩니다.
- 투기가 아닌 투자를 하게 됩니다.
버핏은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주식 시장은 단기적으로는 투표기계지만, 장기적으로는 저울이다. 우리의 목표는 좋은 비즈니스를 찾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하고, 그 비즈니스가 가치를 창출하는 동안 보유하는 것이다."
이 원칙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것이 워렌 버핏식 투자의 시작점이 될 것입니다.
2. 가치투자를 위한 여정
- 재무제표 분석 : 버핏은 "회사의 장부를 보면 그 회사의 모든 것을 알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는 특히 다음 사항들을 중요하게 봅니다:
- 수익성: 높고 안정적인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
- 부채 수준: 낮은 부채비율을 선호
- 자기자본이익률(ROE): 15% 이상을 선호
- 잉여현금흐름(FCF):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FCF
- 경재적해자 평가 : 버핏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는 성이 높고 넓은 해자로 둘러싸인 성곽과 같은 비즈니스를 찾는다. 그 해자의 깊이와 폭이 시간이 지날수록 넓어지는 기업을 더욱 선호한다." 경재적해자란 경쟁사로부터 비즈니스를 보호할 수 있는 요소들을 평가합니다:
- 브랜드 가치 (예: 코카콜라)
- 네트워크 효과 (예: 비자, 마스터카드)
- 전환 비용 (예: 마이크로소프트 제품군)
- 규모의 경제
- 무형자산 : 특허 포트폴리오, 독점적 기술
- 생산성 : 비용 우위
- 경영진 평가 : 워렌 버핏의 관점에서 경영진 평가는 매우 중요한 투자 결정 요소입니다. 버핏은 "우리는 능력 있고 정직한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싶어 한다. 그들이 에너지와 지성, 그리고 회사를 진정으로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면 더할 나위 없다."
경영진 평가는 시간이 걸리는 과정이며, 단기간의 관찰로는 정확한 평가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버핏은 장기간에 걸쳐 경영진의 행동과 결정을 관찰하고 평가합니다. 또한, 그는 직접 경영진을 만나 대화를 나누는 것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 정직성 : 재무보고의 투명성과 일관성, 실수 인정, 내부자 거래 기록여부, 주주와의 소통 품질
- 경영 능력 : 기업의 실적이 개선되어 왔는지, 현금 사용의 효율성 (설비투자, M&A, 자사주 매입 등)을 평가, 산업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 위기 상황에서의 대처 능력
- 주주 친화적 정책: CEO의 보상이 회사 성과와 연계되어 있는지, 주가가 저평가됐을 때 적절히 자사주를 매입하는지, 경영진이 상당한 양의 자사주를 보유하고 있는지
- 경영진을 파악하기 위한 수단 : 주주서한 분석, 실적 발표 청취, 제3자 평가
- 안전마진 적용 : 워렌버핏은 좋은 회사를 "합리적 가격"에 매수하고자 합니다. 하지만 언제나 우선시 되는 것은 매수타이밍보다는 종목 그 자체 입니다. "우리는 훌륭한 회사를 찾아 합리적인 가격에 매수하려 노력한다. 그러나 합리적인 가격의 평범한 회사보다는 훌륭한 가격의 훌륭한 회사를 선호한다."
- 내재가치 계산
- 계산된 내재가치에서 30-50%의 할인을 적용하여 매수 목표가를 설정합니다.
3. 실전 체크리스트
1. 재무제표 분석
a) 수익성 지표
- 영업이익률
- 순이익률
- 자기자본이익률(ROE)
b) 성장성 지표
- 매출 성장률
- 이익 성장률 : 실제GDP성장률 + 인플레이션율 / 을 초과하는가?
c) 안정성 지표
- 부채비율
- 유동비율
d) 현금흐름
- 영업현금흐름
- 잉여현금흐름(FCF)
경제적 해자 평가
1. 브랜드 가치
- 브랜드 인지도 조사 결과
- 고객 충성도 지표
- 프리미엄 가격 책정 능력
2. 규모의 경제
- 시장 점유율
- 원가 우위 (단위당 생산 비용)
- 구매력 (공급업체와의 협상력)
3. 전환 비용
- 고객 이탈률
- 제품/서비스 사용 기간
- 고객당 평균 수익(ARPU)의 지속성
4. 네트워크 효과
- 사용자 기반 성장률
- 사용자당 가치 증가율
- 보완재/서비스의 다양성
5. 무형자산
- 특허 포트폴리오
- 독점적 기술
- 정부 라이선스 또는 규제 장벽
6. 비용 우위
- 영업이익률 (업계 평균 대비)
- 독점적 자원에 대한 접근성
- 유통 네트워크의 효율성
7. 효율적인 규모
- 시장 규모 대비 기업 규모
- 진입 장벽의 높이
- 경쟁사 대비 시장 점유율
8. 지리적 우위
- 전략적 위치의 자산
- 지역 독점 상태
- 물류 효율성
경영진 평가
1. 정직성 평가
- 재무보고의 투명성과 일관성
- 실수나 실패에 대한 인정과 설명
- 내부자 거래 기록
- 주주와의 소통 품질
2. 능력 평가
- 과거 실적 기록
- 자본 배분 결정의 질
- 산업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
- 위기 상황에서의 대처 능력
3. 주주 친화적 정책
- 보상 구조의 합리성
- 자사주 매입 시기와 규모의 적절성
- 배당 정책의 일관성
- 경영진의 주식 보유 수준
4. 비전과 전략
- 장기적 비전의 명확성
- 경쟁 우위 유지 및 강화 전략
- 혁신에 대한 접근 방식
5. 기업 문화
- 직원 만족도와 유지율
- 윤리적 기업 운영 사례
- 사회적 책임 이행 수준
참고) 정보 수집 방법
주주서한 분석
실적 발표 및 컨퍼런스 콜 청취
산업 전문가 및 전직 직원 인터뷰
경쟁사, 공급업체, 고객사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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