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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알아볼 내용

1. VR/AR/XR 플랫폼에는 무엇이 있을까?

 * 플랫폼의 정의 및 좋은 플랫폼의 요건

 

2. 각 플랫폼의 평가

 

3. 관련 기업들은 무엇이 있을까?

 

 

VR/AR/XR 관련 플랫폼 산업을 들여다 보기 전에,

 

플랫폼이란 무엇일까?

플랫폼이란, 간단히 말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사람과 그것을 소비하는 사람을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는 서비스라고 볼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이전에 플랫폼 관련 글을 참고해보면 좋을 듯 하다.

justdoitman.tistory.com/121

 

플랫폼 시리즈(1) - 플랫폼 기업전략을 읽고

책을 읽게된 계기 친구가 해외직구와 관련된 서비스를 만들어보고 싶다고 해서, 플랫폼에 관심이 생겼다. 플랫폼 구축 방향에 대해서 조언을 해주고 싶기도 하고, 이참에 나도 한번 플랫폼을 만

justdoitman.tistory.com

플랫폼을 평가할때 내가 평가할 기준들

1. 누구와 누구를 연결하고 있는가

2. 충분히 많은 생산자와 소비자가 이용하고 있는가

3. 플랫폼의 종류는 무엇인가? (교환플랫폼 or 메이커플랫폼)

4. 네트워크 가치가 충분한가?

VR/AR/XR 관련 플랫폼

 

1. Steam (게임)

스팀은 전세계 사람들이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플랫폼이다.

가장 대표적이고, 대중적인 게임 플랫폼이다. VR/XR관련 게임들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2억명 이상의 사람들이 가입해있고, 나라마다 다르겠지만 동시접속자는 약 1000만명 규모라고 한다.

(출처: 위키백과 ko.wikipedia.org/wiki/스팀_(소프트웨어))

 

스팀 (소프트웨어)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스팀에서 사용 가능한 기프트 카드(20달러) 스팀(영어: Steam)은 밸브 코퍼레이션에서 개발한 디지털 관리 멀티플레이어 플랫폼이다. 처음의 스팀 서비스는 2003년

ko.wikipedia.org

주요 컨텐츠는 게임이며, 밸브코퍼레이션이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게임제작자와 게임소비자를 연결해주는 교환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

 

 

2. 에픽게임즈 스토어 

에픽게임즈 스토어는 스팀과 비슷한 게임 플랫폼이다.

ko.wikipedia.org/wiki/에픽게임즈_스토어

 

에픽게임즈 스토어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에픽게임즈 스토어(Epic Games Store)는 에픽게임즈가 운영하는 비디오 게임 전문 디지털 상점이다. 에픽사가 운영하는 홈페이지에 접속하거나 전용 클라이언트를

ko.wikipedia.org

스팀과 같이 주요컨텐츠는 역시 게임

 

 

3. 유니티 스토어 (게임개발 --> 2D/ 3D/ VR 컨텐츠 개발)

유니티는 원래 게임을 만들기 위한 프로그램이었다.

 - 게임엔진이란 게임 개발을 원할하게 하기 위한 기능을 모아둔 소프트웨어라고 할 수 있다.

 - unity는 원래는 게임 개발을 위한 게임 엔진이었지만 점차 다양한 분야의 컨텐츠를 개발 할 수 있도록 발전 하고 있다.

건설현장, 병원, 자동차 디자인 등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되고 있다.

 

플랫폼 정리

구분 분야 생산자 소비자 제공서비스 플랫폼종류 네트워크효과
Steam 게임 게임회사 게임플레이어 - 게임회사와 플레이어를 연결 교환
- 많은 사람들이 사용
- 하지만 그게 전부
Epic store  게임 게임회사 게임플레이어 - 게임회사와 플레이어를 연결 교환 ★☆
- 게임 플랫폼으로써 큰 메리트 없음
Unity app store 전반 Unity prefab, 기능 개발자 Unity 컨텐츠 생산자 - Unity 개발자와 컨텐츠 생산자를 연결 메이커
- 유니티라는 어플리케이션에 한정되어 있음

- 게임 뿐 아니라 다른 분야로의 발전 가능성 있음

 

관련 기업

1. 벨브코퍼레이션 (비상장)

 - 미국의 게임 개발사이며

 - 하프라이프, 카운터스트라이크, 포탈 등 유명게임을 다수 제작

 - 현재 steam을 통해 온라인 게임 유통또한 하고 있다.

 

 - 대표자 = 게이브 뉴웰

게이브 뉴웰은 하버드 컴퓨터공학과에 입학하고 중퇴 하였다
이후, 마이크로소프트에 입사하여 13년동안 윈도우 개발부서에서 일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일하던 중 전 미국에서 컴퓨터에 가장 많이 깔려있는 소프트웨어가 '둠'이라는 이름의 게임이라는 사실을 알고, 게임 산업에 가능성을 보았다.

과거에는 유저들과 잦은 소통과 할인 정책 등으로 인기가 있었지만, 스팀 유료화 사건이 있은 뒤로는 인기가 폭락하였다고 한다.

2020년 3월 18일의 하프라이프: 알릭스 출시 기념으로 오랜만에 IGN과 29분 분량의 인터뷰를 가졌다. 최근에는 
VR뿐만이 아니라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기술에도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이 기술만 현실된다면 다른 종류의 엔터테인먼트는 전부 멸종될" 것 이라고 인터뷰 하였다 --> 향후 벨브의 게임 비젼

- 출처 https://namu.wiki/w/게이브%20뉴웰

 

 - 회사 문화

1. 직함이 있긴 있지만 사장과 임원 외에는 큰 의미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2. 사장에게 할 말 있으면 부서장을 거치는 게 아니라 그냥 사장한테 가서 말한다.

3. 연봉은 연공서열을 무시하고 직원들이 '이 직원에게 연봉을 얼마 줘야 되는가' 라는 식의 설문을 한 다음 응답지의 평균을 내서 결정한다.

4. 누가 일을 시키거나 주지 않는다. 프로젝트가 있으면 직접 거기 끼어서 일을 하거나 마음에 안들면 다른 프로젝트로 가든지 아니면 자기가 사람들을 모아서 프로젝트를 만들면 된다.

5. 직원끼리 사이가 나빠지면 서로간에 회식을 통해 풀고 그런 거 없다. 그냥 책상을 빼서 다른 자리로 가서 그 프로젝트에 끼워달라고 해서 일을 하면 된다.

6. 해고는 직원들이 '이 직원은 회사에 해를 끼친다'라고 생각하면 투표 등을 거쳐 해고한다.

7. 사장 게이브 뉴웰이 모조리 좌지우지하는 환경이다.

 

2. 에픽게임즈(비상장)

 

미국의 유명한 게임엔진인 "언리얼 엔진"을 개발한 회사이다. (상장되면 사고 싶다.)

Unity VS Unrealengine 이라고 검색하면 수많은 토론들을 발견 할 수 있을 정도로

 

unrealengine은 unity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게임엔진이다.

 

향후 전망 

유니티로도 충분히 고 퀄리티의 프로젝트를 내고 실제로도 언리얼 못지않게 출시되고 있지만, 3D게임을 만들때 엔진의 성능과 퀄리티를 올리기위한 엔진 커스텀이나 추가 플러그인들의 의존이 많고 그런 이유로 출시 이후 유지보수비용도 언리얼에 비해 많이 드는편이라 대체적으로 3D쪽은 언리얼에 손을 들어주는 편이다. - 나무위키

 

 

3. 유니티 테크놀로지(상장)

www.etnews.com/20210325000032

 

[상장기업분석]메타버스 선봉장 '유니티'

유니티 테크놀로지스는 2003년 덴마크에서 20대 창업자 3명이 만든 게임 회사가 모태다. 이들이 개발한 게임 엔진 유니티가 새 비즈니스 모델이 되며 2020년 9월 나스닥에 상장했다. 유니티는 PC와

www.etnews.com

최고 173달러 까지 치솟았다가, 현재 102달러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 출처 investing.com

주가를 보니 ㅋㅋㅋ 이미 한번 폭풍이 몰아쳤었다. Unity 같은 경우는 수익구조와 향후 산업 확장성에 대한 대응에 따라서 좋은 회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비교할 수 있는 대상이 없기 때문에 지금 이 가격이 싼지 아니면 비싼건지 알 수 있는 방법이 마땅치 않다. 

 

기회가 된다면 Unity 분석을 더 자세하게 해보고 싶다.

 

일단 영업이익은 계속 (-)를 기록하고 있다. - 출처 investing.com
누적 영업CF가 (+)로 돌아섰지만 금액이 낮고, 투자가 크게 있었다(뭔진 모름)

일단 unity의 기업 문화나 경영진에 대한 자료 찾는게 현재 상황에서는 잘 안되서 일단 재무분석만 간단하게 해봐야겠다.

 

상장은 작년에 9월쯤 된 것 같다. 현재 돈을 엄청나게 끌어다 쓰고 있기 때문에 미국금리 상승과 기준금리 상승에 대한 불안감 때문에 사람들이 눈길을 많이 돌린것 같다. (일단은 들어갈 기회)

 

unity의 발전 가능성, 사용자들의 만족도, 향후 어떻게 사업을 꾸려나갈 것인가에 대한 경영자의 비전등등을 좀더 알아보고 좋은 기업이라 판단된다면 충분히 투자해볼 만한 가치가 있는 회사라고 생각한다.

 

정리하며..

 

VR플랫폼이 많이 적었다. 있더라도 대부분 게임 분야일 뿐이고,

사실 게임 분야도 VR게임이 만들어 지면서 기존의 게임 플랫폼이 사용되는 양상이다.

진정한 의미의 VR플랫폼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것은 unity store 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교육, 의료, 상업, 제조업 등등 기타 다른 분야의 VR관련 플랫폼이 전무하기 때문에 정말 많은 발전 가능성이 있는 시장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사업을 해도 재미있을 것 같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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