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구매 및 조립

두둥!! 드디어 왔다

구매후 거의 한달만에 왔다.

사실 배달이 늦었다기보다... 내가 관세를 내지 않아서 ㅠㅠ

 해외구매 할때, 관세를 지불해야 국내에 반입이 된다.

이런 문자가 오면, 당황하지 말고 관세청으로 가자

 

조립은 엄청 쉬웠다 :)

아래 유튜브를 보면서 조립했다.

https://youtu.be/OEYc6H3sVxw

 

완성!!!!

오예!!

하지만 오토 레벨링을 하려고 하자...

드드드드드 하면서 배드를 뚫으려고 하는것 아닌가 !!!

일단은 멈추고 문제를 찾아보기로 했다.


2. 레벨링문제 발생

알고보니, 오토레벨링을 할 때 센서의 높이가 너무 높았던 문제가 있었다.

그래서 센서가 바닥을 감지하지 못하고 

노즐이 배드를 뚫을 것처럼 드드드드 하면서 바닥을 찍었던 것이었다.

 

나는 그래서 센서를 다시 분해해서 위치를 조정하고

붙였다.

 

그랬더니 문제가 잘 해결되었다!!!


3. 첫 출력

 

감격의 첫 출력물 !! ㅋㅋㅋㅋ

하지만 이때까지 프린터에 엄청나게 많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지 못했다.

첫 출력물!!

4. 두번째 출력 (첫 Layer가 자꾸 바닥에서 붕 뜨는 문제 발생!!)

 

바로 다음 두번째 예제 파일을 프린트 해봤다.

그런데....

ㄷㄷㄷㄷㄷㄷㄷ

잠깐 머리를 자르고온 사이에 괴 생명체가 탄생해 있었다.

 

나는 문제의 원인을 찾기 위해 몇번정도 프린트 하는 과정을 보니

첫 Layer가 붕뜨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Layer가 뜨다보니 프린트를 할때마다 옆으로 밀려나서, 결국 필라멘트가 쌓이지 못하고 저런 모습을 하게 된 것이었다

 

붕뜨는 이유가 여러가지 있었지만, 

내 경우에는 배드의 경사가 일정 하지 않았던 문제가 있었다.

Auto Leveling을 하게 되면 왼쪽 아래에 보이는 Parameter interface에 상대적인 높낮이가 표시되어 있는데 

ㄷㄷㄷ 너무 차이가 많이 났다

 

그래서 배드(bed)의 수평을 맞춘후 출력을 하니 잘 되었다!!!

 

굳굳!!


5. 세번째 출력 (외벽에 채움무늬 발생)

 

마지막으로는 우리가 만들 시제품의 일부분을 모형 (약 1/10 크기) 으로 만들어서 출력을 해보았다

하지만 출력 결과 

내부 채움(infill)의 무늬가 겉면에 나타나는 문제가 발생!

 

내부 채움(infill) 무늬가 겉면에 나타났다!!

알아보니 이것은 외벽이 충분히 두껍지 않아서 내벽과 곂쳐질때 발생하는 문제였다.

이것은 Cura라는 3d 프린터 모델 편집프로그램에서 외벽 두께 (wall thickness)를 조정해서 해결하였다

 

원래 외벽 두께는 2곂 (0.8mm)으로 프린트 하는 설정이었는데

이것을 3곂으로 (1.2mm)로 조정했다.

(참고로 벽 두께는 line count x Filament Thickness 로 계산되고, 필라멘트 두께는 0.4mm )

 

그랬더니 아래와 같이 잘 출력이 되었다. !!

야호

시제품은 단단한 느낌이 좋았다.

 

끝.


참고사이트

https://koreaninbeijing.tistory.com/548

 

3D프린터의 출력물의 품질의 문제와 해결책 24가지

오늘부터는 3D프린터의 출력물이 제대로 출력이 되지 않거나 품질이 떨어지는 현상에 대한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다룰 문제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koreaninbeijing.tistory.com

 

728x90
250x25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