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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스마트폰 전화 키패드의 각 칸에 다음과 같이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
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
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
-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 4,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 6,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 5, 8,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1.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
- hand는 "left" 또는 "right" 입니다.
- "left"는 왼손잡이, "right"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
-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입출력 예
numbers | hand | result |
[1, 3, 4, 5, 8, 2, 1, 4, 5, 9, 5] | "right" | "LRLLLRLLRRL" |
[7, 0, 8, 2, 8, 3, 1, 5, 7, 6, 2] | "left" | "LRLLRRLLLRR" |
[1, 2, 3, 4, 5, 6, 7, 8, 9, 0] | "right" | "LLRLLRLLRL" |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순서대로 눌러야 할 번호가 [1, 3, 4, 5, 8, 2, 1, 4, 5, 9, 5]이고, 오른손잡이입니다.
왼손 위치 | 오른손 위치 | 눌러야 할 숫자 | 사용한 손 | 설명 |
* | # | 1 | L |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
1 | # | 3 | R | 3은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
1 | 3 | 4 | L |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
4 | 3 | 5 | L |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
5 | 3 | 8 | L |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3이므로 왼손으로 8을 누릅니다. |
8 | 3 | 2 | R | 왼손 거리는 2, 오른손 거리는 1이므로 오른손으로 2를 누릅니다. |
8 | 2 | 1 | L |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
1 | 2 | 4 | L |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
4 | 2 | 5 | R | 왼손 거리와 오른손 거리가 1로 같으므로, 오른손으로 5를 누릅니다. |
4 | 5 | 9 | R | 9는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
4 | 9 | 5 | L |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
5 | 9 | - | - |
따라서 "LRLLLRLLRRL"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왼손잡이가 [7, 0, 8, 2, 8, 3, 1, 5, 7, 6, 2]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RLLRRLLLRR"이 됩니다.
입출력 예 #3
오른손잡이가 [1, 2, 3, 4, 5, 6, 7, 8, 9, 0]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LRLLRLLRL"이 됩니다.
나의풀이
function solution(numbers, hand) {
var answer = '';
const locationOfNumbers = []
//키패드 번호에 좌표값 부여
for(let i=1; i<=9; i++){
locationOfNumbers[i] = {
x: i%3 == 0 ? 3 : i%3,
y: i%3 == 0 ? Math.floor(i/3) -1 : Math.floor(i/3)
}
}
// 오른엄지, 왼손엄지, 0번 패드에 좌표값 부여
let rightPointer = {x:3, y:3};
let leftPointer = {x:1, y:3};
locationOfNumbers[0] = {x:2, y:3};
let distanceWithRight = 0;
let distanceWithLeft = 0;
// 모든 numbers를 조사해서 R또는 L을 입력
numbers.forEach(function(num){
// 숫자 1,4,7을 누른경우 --> 왼손엄지의 좌표를 옮기고, L을 입력
if(num == 1 || num == 4 || num == 7){
leftPointer.x = locationOfNumbers[num].x;
leftPointer.y = locationOfNumbers[num].y;
answer = answer.concat("L");
}
// 숫자 3, 6, 9를 누른경우 --> 오른손엄지의 좌표를 옮기고, R을 입력
else if(num == 3 || num == 6 || num == 9){
rightPointer.x = locationOfNumbers[num].x;
rightPointer.y = locationOfNumbers[num].y;
answer = answer.concat("R");
}
// 숫자 2,5,8,0 (나머지)인 경우 --> 각 엄지와 현재 숫자 패드의 거리를 비교
else{
distanceWithRight = Math.ceil(Math.sqrt(Math.pow(locationOfNumbers[num].x - rightPointer.x, 2) + Math.pow(locationOfNumbers[num].y - rightPointer.y, 2)));
distanceWithLeft = Math.ceil(Math.sqrt(Math.pow(locationOfNumbers[num].x - leftPointer.x, 2) + Math.pow(locationOfNumbers[num].y - leftPointer.y, 2)));
// 만약 왼손엄지와의 거리가 더 짧으면 --> 왼손엄지 좌표 옮기고, L입력
if(distanceWithRight > distanceWithLeft){
leftPointer.x = locationOfNumbers[num].x;
leftPointer.y = locationOfNumbers[num].y;
answer = answer.concat("L");
}
// 만약 오른손엄지와의 거리가 더 짧으면 --> 오른손엄지 좌표 옮기고, R입력
else if(distanceWithRight < distanceWithLeft){
rightPointer.x = locationOfNumbers[num].x;
rightPointer.y = locationOfNumbers[num].y;
answer = answer.concat("R");
}
// 만약 두엄지와의 거리가 같다면 -->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지 판단
else{
if(hand == "right"){
rightPointer.x = locationOfNumbers[num].x;
rightPointer.y = locationOfNumbers[num].y;
answer = answer.concat("R");
}
else{
leftPointer.x = locationOfNumbers[num].x;
leftPointer.y = locationOfNumbers[num].y;
answer = answer.concat("L");
}
}
}
});
return answ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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