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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사업을 준비하면서 가장 어려운 고민중 하나는 수요(소비)쪽 User를 우선 확보해야하는가 아니면 공급(판매)쪽 User를 먼저 확보해야 하는가이다.

 

소비자를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양질의 판매자와 판매제품이 flatform에 있어야하고, 공급자를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많은 소비자가 flatform을 이용하고 있어야 한다.

 

아무런 레퍼런스가 없을때 유저들이 어떤 app을 찾 벌어지는 이러한 문제를 "The Cold Start Problem"이라고 하는데, 사실 Cold Start란 초기 data가 없는 상태에서 추천시스템이 적절히 동작하지 않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Introduction 

: Why the Network Effect so important to Startups? 

네트워크 효과가 스타트업에게 중요한 이유

 

1. What is Network effect? / 네트워크 효과의 정의

  - 사람이 모이는 만큼 가치가 상승하는 효과를 뜻함

  - Network product => 다른 사람들과의 interaction 경험을 잘 할 수 있도록 설계

  - Other product => 제품과 사용자 간의 intreaction 경험을 잘 할 수 있도록 설계

구분 Core interactions experience Grow & Succeed by
Network product User & User adding more users, making net work effect
Other product User & product  building better features, supporting use cases

2. Brief history 

  - Dotcom boom 시대의 Network effect = 그저 사람이 많으면 되었음 ( Metcalfe's law )

  - 따라서, 아래의 내용을 고려하지 못함

  • 그래서 맨 처음 아무도 사용하지 않을때 무엇을 해야하는지
  • 사용자 참여의 품질
  • 동시에 서로다른 이용자를 고려해야하는 것
  • 회원가입만 한 사람과 활발하게 활동하는 이용자의 차이
  • 너무 많은 유저들이 몰렸을때 발생하는 '과잉 문제'

그래서 필자는 Network effect가 

자연에 서식하는 야생동물의 개체수 그래프와 비슷하다는 것을 발견함

Network Effect with The cold problem

3. The Cold Start Theory

The Cold Start Theory는 결국 아래의 5단계에 따라 network effect를 만들고, 성장시키고, 방어하기 위한 것이다.

 

Five primary stage

  • The Cold Start Problem
  • Tipping Point
  • Escape Velocity
  • Hitting the Ceiling
  • The Moat

The Cold Start Problem 

  • 사람이 없어서 유저가 사용하지 않음 (network effect 때문에 오히려 잘 안됨)
  • 올바른 이용자와 컨텐츠가 있어야됨
  • 누가 가장 중요하고, 가장 먼저 이용해야 되는지
  • 어떻게 초기 네트워크를 구축 할 것인지 ( 초기에 얼마나 많은 유저 혹은 컨텐츠가 있어야 되는지)

Tipping Point 

  • 일단 초기 네트워크가 구축이 되면 => 다른 네트워크를 또 만드는 것은 보다 쉬움
  • 계속 쉬워지고 어느 순간이 되면, 네트워크 구축 되는 것을 막을 수 없게됨
  • 하나의 네트워크에서 다른 네트워크로 자연스럽게 이동하는 순간 => Tipping Point 

Escape Velocity

  • Network Effect 강화 및 유지
  • The Acquisition Effect = drive network into low cost for user acquisition  ← viral growth 
  • The Engagement Effect = increse the level of interactions among users
  • The Economic Effect = imporove monetization level as the network grow

Hitting the Ceiling

  • a rapidly growing network wants to both grow as well as tear itself apart
  • because, customer acquisition costs increase due to market satuation (포화상태) and viral growth slows down
  • User가 많아짐에 따라 다양한 문제 발생 => 관리해야하지만, 완벽하게 해결하기는 어려움

The Moat (Moat = 해자, 성앞에 적의 침략을 막기위해 파놓은 호수)

  • fend off competitors
  • use its large size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Humans are the networked species 


The Cold Start Problem 

: What should we do to generate 'The Network Effect" at the eaily stage of businesses

 

Network Effect는 이제 많은 IT기업에게 핵심이 되었다.

그렇다면 Network Effect를사업 초기에 확보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할까?

 

책은 이렇게 말한다

스스로 자생 가능한, 가장 작은 Network를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이것을 책에서는 "Atomic Network"라고 한다.

  • "Atomic Network"를 만드는 것이 모든 Network 효과의 시작점이다.
  • Atomic Network는 가장 작은 단위의 network이며, 핵심은 스스로 자생할 수 있어야 한다.
  • 씨앗 네트워크는 만들기 정말 어렵고, 오래걸린다

그렇다면 "Atomic Network" 만들기위해 무엇을 해야할까?

  • 네트워크가 유지 가능한 최소한의 size를 알아야된다, there in minimum size of network that make people stick together
    • minimum user for each side (ex, buyer, seller, driver...)
      minimum number of contents 
      minimum quality of contents 
      minimum number of transaction per each user to decide to use our service
회사별 최소 size에 대한 예시
1. Slack needs at least 3people for each team After upload 2000 message, 93% people start to use Slack
2. Uber need waiting time which is less than 2minuate
3. 10 friends with in 7days for Facebook
4. Two people is enough to use Zoom
5. 300 listings, with 100 reviweed listing for Air BnB in early stage
  • 타겟 유저를 더 심도있게 이해하고, 더 세부적으로 더 명확하게 특정할 수 있어야 한다ex) Uber : 오후 5시 이후 종로3가부터 서대문 지역에서 운영하는 차량
  • 네트워크는 종종 여러 측면의 User side를 가지게 된다 ex) seller, buyer, contents creator ... 
    • 중요한 것은 끌어들이기 "어려운" side를 확보하는 것!
    • 어려운쪽이 더 큰 impact를 가지고 있고 => 한쪽은 다른 한쪽에도 영향을 미침
    • Wikipedia의 경우는 editor/ Uber의 경우는 driver
    • 이를 위해서는 Hard side의 문제점을 해결해 주어야 함 => be simple / one killer fuction will be enough

※ 어떻게 어려운쪽의 사용자를 확보해야 할까? Then how we can attract people on the hard side

  • Some are more active, smart, and motivated to adapt something more earlier than others.
  • To understand their needs unaddressed => looking at hobbies and side jobs / what prople doing on their spare time
  • 여가활동 = 활용되고 있지 않은 시간과 에너지를 나타냄 !!
  • underutilized resource => 활용되지 않는 자원을 잘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 => 굉장히 확실한 needs!!
  • 사용하지 않는 시간, 사용하지 않는 돈, 사용하지 않는 땅, 사용하지 않는 차, 사용하지 않는 물건 ...
  • 중요한 것은 segment를 더 세분화 하는것! => 어떤 사람이 충분한 service를 가지고 있지 못하는지 (finding underserved segment)
Underutilized resource Network Service
Time Instagram, Youtube, Wikipidea, Clubhouse(listening time) ...
Space Airbnb
Car Uber
Used products 당근마켓

Case : Tiny Spec

Glitch => 실패

  • initial reviews were not good
  • user didn't stick around => 97%사람들이 5분안에 떠남
  • 개발에 4년 걸림, 이때 사람들 대부분 나감 

 

Case : Slack
  • 개발 2년 걸림
  • start : 여러 지역에 있는 사람들끼리 협업을 잘하게 하기 위해 만든 기업내부 tool이었음 (Glitch 개발 당시) => They made what they need
  • beta test : 스타트업을 하고 있는 지인들에게 써보라고 해봄 => 스타트업을 하고 있던 사람들이 비슷한 어려움을 겪고 있었기 때문에, Slack이 가지고 있는 장점에 크게 공감 + 모든 피드백을 관리함 => build indivisual stable network
  • 씨앗 네트워크 : beta test에 참여했던 사람들이 초기 네트워크를 구성함
  • scale up : 하지만, 스타트업이 아닌 사람이 많은 팀에 경우 => 업무를 공유하는 방식이 다름 => 따로 연구해야했음 => became network of networks at larger company

 

Case : the First Credit Card

Bank Of Ameriac picked Fresno California as its first test site

  • A population of Fresno was around 250,000 => this was enough size make the banks thought to make credit card work 
  • around 45% of Fresno's families did some buseness with BOA (a high dgree of penetration)
  • thet start 60,000 cards and 300 merchant as 'Atomic network' => become 2million cards, 20,000 merchants after 13months

Then how we can attract people on the hard side

  • Some are more active, smart, and motivated to adapt something more earlier than others.
  • To understand their needs unaddressed => looking at hobbies and side jobs / what prople doing on their spare time
  • 여가활동 = 활용되고 있지 않은 시간과 에너지를 나타냄 !!
  • underutilized resource => 활용되지 않는 자원을 잘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 => 굉장히 확실한 needs!!
  • 사용하지 않는 시간, 사용하지 않는 돈, 사용하지 않는 땅, 사용하지 않는 차, 사용하지 않는 물건 ...
  • 중요한 것은 segment를 더 세분화 하는것! => 어떤 사람이 충분한 service를 가지고 있지 못하는지 (finding underserved segment)

 

끝.


책을 읽다가 발견한 모르는 단어들

abushed 창피한 | wallop 세게 때리다 | jargon 전문용어 | susceptible 민감한 | plateau 고원, 안정된 상태 |

beget 아빠가 되다, 야기하다 | saturation 포화상태 | moat 호, 해자 | churn 마구 휘젓다 | prolific 여러 작품을 만드는 | 

nascent 초기의 | monetization 수익화, 화폐화 (돈으로 환산되는 것을 뜻함) | implosion 내파(안쪽으로 발생하는 파동) |

fend off ~ 공격을 받아넘기다 | incumbent 재임중인 | archaic 낡은 | speck 작은 입자, 알갱이 | arduous 고된 |

stumble 발을 헛디디다 | loft 천장쪽 다락방 | immense 엄청난 | kink 뒤틀린, 구부러진 | unsolicited 요청하지 않은

hodgepdoge hotchpotch 뒤죽박죽 | corollary 당연한 귀결 | verbiage 장황함 | disproportionate 불균형의 | extrovert 외향적

paramount 제일 중요한 | imperative 긴급하고 중요한 | cater(keɪter) 음식을 제공하다 | ephemeral( ɪˈfemərəl) 수명이 짧은

idiosyncratic 특이한 | minuscule 극소의 | camaraderie 동지애 | seismic 엄청난, 지진의 | verbatim 문자그대로의 |

albeit 비록 …일지라도 | underutilization 사용안함 | underpin 주장을 뒷받침 하다 | upend 뒤집다 | eon(=aeon) 영겁의 기간 |

trivial 하찮은 | predecessor 전임자 | pollination 식물을 수정시키는 것 | aspiration 열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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